정보기술(IT), 생명공학(BT) 신기술들은 놀라울 정도로 쏟아져 나오고, 이를 기반으로 한 융합기술은 알게 모르게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 이에 본지는 생활 속에서 확인할 수 있는 생체인식, 약물전달시스템, DNA 컴퓨터 등 융합기술들을 알기 쉽게 풀어쓰는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무선 주파수 인식장치인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태그가 어느덧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다. 쇼핑센터에서 일일이 물건을 계산대 위에 올려놓고 계산을 해왔던 기존의 번거로움을 극복하는 수단이자 물품의 잔고량 및 유통의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체크하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는 RFID 스마트 태그는 현재 병원으로 그 쓰임의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병원에서 매일 쓰는 주사기, 거즈, 기저귀 등 일회성 의료 보조품의 물품량 관리뿐만 아니라 환자들의 차트 및 혈액 관리, 약품 관리, 심지어 신생아 관리·보호에 이르기까지 RFID 태그가 쓰이지 않는 곳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얼마 전 어느 대학 병원에서 환자가 뒤바뀌어 수술을 잘못 받는 웃지 못할 해프닝이 일어났었다. 이 대학 병원이 RFID 태그를 환자 관리에 사용했다면 적어도 이런 말도 안 되는 촌극은 방지할 수 있지 않았을까.

그렇다면 이런 RFID 태그의 발달과 적용은 어디까지 이를까.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매일 먹는 영양제와 오늘 반드시 먹어야 하는 고혈압제가 몸 안에서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걸 간과하고 있다. 이럴 때 RFID 태그를 사용함으로써 두 약의 상호작용에 의한 반응을 미리 예측, 경고해줌으로써 만일에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사전에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다.

누구나 병원에 들어서면 번호표를 가진 사람들을 위한 호출 소리와 의사를 찾는 등 스피커에서 들리는 각종 정보에 정신이 없어지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만일 환자 각자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되지 않게 선택해서 안내 받을 수 있게 된다면 병원이 조금 조용해지지 않을까. 이 또한 RFID 태그가 가능하게 할 것으로 보인다. 즉, 선택적 주파수를 가진 스피커와 RFID 태그를 사용해 환자 각자에게 맞는 정보가 개개인들에게 주어지는 것이다.

이렇듯 RFID 태그는 다른 기술과 혼합 사용함으로써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사용 가능성이 펼쳐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RFID 태그의 적용 발달을 실생활에서 찾아보는 것도 또 다른 생활과학의 재미를 보태줄 것으로 미루어 짐작된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