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적으로 분산된 팀에서 일하고 리더십을 발휘하는 일이 날로 증가하는 추세다. 이러한 현상은 세계시장에서의 경쟁이 높아지고 현저한 기술의 혁신으로 원(遠)거리에서도 협동업무가 가능해진 데 기인한다. 한때는 단지 국내시장에만 전념하던 기업들은 변화무쌍한 세계 경쟁 무대로 시야를 넓혀 승세(乘勢)하고 있는 타기업들로부터 새로운 압박을 느끼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많은 기업이 새로운 시장의 이점을 취하기 위해, 그리고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 제공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국내 시장을 벗어나 세계시장으로 확장할 필요성을 인식하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은 변화에 따라 팀 멤버들이 종종 멀리 떨어져서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상황이 초래됐다. 지리적으로 산재한 팀의 업무를 지휘하는 데 어떠한 묘안이 있을까. 서로 상당한 거리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은 리더에게 그리고 팀 구성원들에게 어떠한 의미를 내포할까. 이와 같은 상황에 있는 팀들이 직면한 문제들을 분석한 결과, 나는 그들이 고려해봄직한 리더십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원격업무지휘의 어려움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조직을 리드할 때 가장 큰 난제 중 하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감소이다. 과거 문서매체에 의존하던 것에 비해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풍요로울 정도로 다양해져 마치 얼굴을 마주하고 회의를 하듯 전화와 비디오를 통한 교신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그 어떤 전달 매체도 직접적인 대면에서 얻어지는 비언어적인 정보의 질을 보장할 수 없어서, 리더가 팀 구성원들의 반응과 감정의 변화 내지 관심사를 감지하도록 하는 데는 역부족이다. 

지역별 시차나 업무 방식의 차이로 인한 비동시성 때문에 팀의 소통이 더욱 어려울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 문서를 통하거나 음성 녹음에 의한 의사소통에 더 의존하게 되는데 이는 특히 잘못된 의사소통이나 혼란을 초래하기 쉽다.

효과적인 원격업무지휘를 위한 지침

1. 공통된 기대의 형성

팀 멤버들이 물리적으로 함께 근무할 경우 구성원으로서의 의미를 느끼게 하는 비공식적 규범이 쉽게 형성될 수 있다. 따라서 마감일을 지키는 문제나 회의 참여, 그 밖의 팀을 위해 공헌하는 행동을 기대하게 되며, 구성원들 간의 비공식적인 상호작용은 팀 규범의 강력한 집행자 역할을 할 수 있다. 반면 멤버들이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경우 그러한 규범이 쉽게 형성되기 어려우므로 일부러 의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즉, 리더는 서로 멀리 떨어져서 일하는 팀 멤버들의 시간차와 지역별 관습의 차이에 유념하면서 팀에 공통적으로 기대되는 행동규범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2. 테크놀로지 활용

원거리 간의 협동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소프트웨어 패키지와 관련 수단의 발달이 증대하고 있다. 협조적인 업무를 위한 기술력의 향상은 원격 업무 수행에 지대한 도움이 되며, 그러한 수단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세계 곳곳에 분포해 있는 팀들은 국내시장은 물론 세계시장에서 기업의 경쟁력을 증진시킬 거대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단 효과적인 성과를 위해서는 각 팀이 협동해 주어진 업무기능을 완벽히 소화할 수 있도록 리더는 팀들 간의 업무수행 조력자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 자국을 포함해 전 세계에 분산되어 있는 팀들을 문화적 감수성을 가지고 지휘하는 글로벌 리더십 역량을 개발하는 것은 조직이 강력한 경쟁력을 갖는 데 필수적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