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초등학교의 1∼3학년 학생들을 위한 방과 후 교실에서 학생들은 월 3만 원 정도의 비용으로 부모가 퇴근할 때까지 학교 교사나 외부 강사로부터 교과 학습지도나 특기 적성교육을 받는다. B초등학교에선 학생뿐만 아니라 성인들을 위한 방과 후 학교도 운영한다. 자녀가 대학생 언니로부터 수준별 보충학습지도를 받는 동안 어른들은 지역사회 전문가들이 지도하는 댄스, 컴퓨터, 요가, 다도, 공예, 영화관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C고등학교에선 주5일제 수업에 따른 휴무 토요일에 인근 학원강사를 초빙하여 논술지도를 한다. 논술학원에 자녀를 보낼 때는 월 20만 원이 들지만 방과 후 학교 수업의 비용은 월 3만 원이 고작이다. 이상은 실제 운영되고 있는 방과 후 학교의 운영 사례다.

초등학교 저학년까지의 자녀를 저렴한 비용으로 마음놓고 맡길 수 있는 보육시설의 부족은 여성의 사회진출을 어렵게 하고 있다. 높은 사교육비는 여성들의 출산율을 세계 최저로 떨어뜨리는 데 공헌한 주요인이기도 하다. 현재 우리나라에선 거의 대부분의 가정들이 많은 사교육비를 부담하고 있고 방과 후 좋은 사교육을 받는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 간에 실력 차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 내놓은 정책이 바로 방과 후 학교다. 많은 학교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방과 후에 학부모와 학생들이 원하는 다양하고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방과 후 학교를 도입하고 있으며 대통령도 방과 후 학교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직접 챙기고 있다고 한다. 

방과 후 학교는 잘만 운영되면 사교육비 경감, 교육 격차 해소, 방과 후 방치되는 학생들의 비행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방과 후 학교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학교뿐만 아니라 학부모의 관심과 지원도 필수적이다.

어머니는 방과 후 학교를 믿고 자녀를 보내야 하며 질 높은 수업을 운영하도록 정부, 학교, 지방자치단체에 의견을 제시하거나 때로는 압력을 행사해야 한다. 어머니는 학교와 정부, 지자체가 협력하여 자녀에게 좋은 교육을 제공하도록 요구할 수 있는 권리가 있고, 투표권을 가진 유권자이기 때문에 매우 커다란 힘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방과 후 학교가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의견을 개진해야 한다.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