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 대표 여성 과학자 좌담회

“과학기술계에 여성의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적극적인 육아 지원 정책을 펴는 한편 역할모델 제시, 다양한 과학문화 프로그램을 전개해야 한다.”

한국과 영국의 대표적 여성 과학자들이 3월 30일 ‘제1회 한·영 여성 과학자 포럼’ 사전 행사로 여성 과학기술 인력 양성과 능력 발휘를 위한 정책을 위한 좌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나도선 한국과학문화재단 이사장, 이혜숙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회장, 이은경 여성신문 편집국장, 길 새뮤얼스 여성과학기술인협회 부회장, 아넷 윌리엄스 영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센터장, 조셀린 벨 버넬 옥스퍼드대 교수, 크리스틴 데이비스 글래스고대 교수, 테레사 리스 카디프대 총장보 등이 토론자로 참석했으며, 이은정 경향신문 과학전문기자가 좌담회를 진행했다.

나도선 이사장은 좌담회를 시작하면서 인사말을 통해 “최근 한국 여성 과학기술계가 눈부신 성장을 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저출산 고령화 문제로 여성 인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지만 여성과학기술 인력 비율이 12%에 불과하며 리더십과 정책 결정직의 여성 진출이 부족하다”고 한국의 여성과학기술계 상황을 설명했다.

리스 총장보는 “아이를 키우는 것이 여성들만의 책임은 아니다”며 “핀란드는 남성들에게도 6개월의 육아휴직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스웨덴 통신업체 ‘에릭슨’의 경우 육아휴직을 낸 남성들이 애초 우려했던 것과는 달리 육아휴직 후 오히려 승진이 더 빨랐다”며 “일과 육아 등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처리하는 수행 능력(multi-tasking)이 키워졌기 때문일 것 같다”고 강조했다.

새뮤얼스 부회장은 “영국의 기업체들은 육아지원 프로그램으로 탁아소 운영, 일자리 나누기(job sharing), 파트타임을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여성 고용 우수 기업에 대해 세제 혜택을 준다면 조직문화를 바꾸는 데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리스 총장보는 “채용, 임금, 교육, 훈련 등에서 성차별을 금지하는 새로운 법률이 내년부터 시행된다”며 “공공기관은 채용, 인력 승진에 대한 성별 통계를 보고해야 하고 제대로 시행하지 못한 기관은 소송 등의 법적 제재가 가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이은경 편집국장은 “황우석 박사 파문에서와 같이 과학기술이 여성인권을 침해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앞으로 과학자가 아닌 여성들도 과학을 알아야 살 수 있는 시대가 되고 있다”면서 “일반 여성들을 대상으로 과학기술을 이해시키기 위한 과학 대중화 운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윌리엄스 센터장은 “정확한 수치가 나와 있진 않지만 많은 여성이 드라마 속 여성 과학자들을 역할모델로 삼고 있으며, 이를 위해 지원센터에선 작가들에게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버넬 교수는 “최근 과학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크리스마스 과학강연’과 같은 강연에 유능한 과학자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고, 일부 연구 프로젝트는 커뮤니케이터에 어느 정도의 예산을 할당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여성 과학인력 육성 측면에 대해 데이비스 교수는 과학기술 분야 여학생들의 중도 탈락을 우려하며 “대다수를 차지하는 남성들의 인식 전환과 여학생 지원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혜숙 회장은 “교육에 있어 남녀 학생 사이엔 차이가 존재하며 WISE 프로그램과 같이 여학생 친화적인 과학 교육을 개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영 포럼 주요 내용

한 “여성들의 과학적 소양 중요”

영 “여성인력 40%까지 올릴 것”

한국과학문화재단과 주한 영국대사관이 주최하고,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관하는 ‘제1회 한·영 여성 과학자 포럼’이 3월 30일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는 나도선 한국과학문화재단 이사장, 가이 워링턴 주한 영국대리대사, 임상규 과학기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과 양국을 대표하는 여성 과학자 3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포럼은 ‘여성 과학기술 자원 개발을 위한 정책 연구’ ‘여성이 나서는 과학 커뮤니케이션’ ‘과학기술계 여성 유인 촉진’ 등 3개 부문 세션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 전길자 전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센터장과 아넷 윌리엄스 영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센터장은 자국의 여성과학기술정책에 대해 설명했으며, 또 김교정 아태여성정보통신원 원장은 여성의 IT교육과 이를 기반으로 한 인터넷 상거래에 대해 발표했다. 특히 윌리엄스 센터장은 “2008년까지 여성 과학기술 인력을 40%까지 올릴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대학, 연구기관 등을 중심으로 ‘아테나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기업들은 매년 여성의 고용 상황을 보고해야 하고 우수 기업체엔 ‘올해의 고용주상’이 수여된다”고 밝혔다.

두 번째 세션에서 조숙경 한국과학문화재단 홍보미디어실장은 “여성들이 과학적 소양을 쌓는 일은 국가 경쟁력 측면에서도 중요한 일”이라며 “과학관, 과학교실의 자원봉사 등 어머니들을 과학기술로 유도하는 프로그램”을 제안했다. 또 조셀린 벨 버넬 옥스퍼드대 교수는 별자리 사진·행성 발견 이야기 등 우주과학 분야를 예로 들며 여성들이 과학기술에 흥미를 갖도록 하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대해 설명했다.

마지막 세션에선 테레사 리스 카디프대 총장보, 이혜숙 회장 등이 여학생을 과학기술계로 유인하기 위한 과학교육,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발표했다.

이번 포럼은 2004년 노무현 대통령 내외의 영국 국빈 방문 시 권양숙 여사가 영국왕립연구소를 방문해 양국 여성 과학기술인 간의 교류협력 증진에 대해 관심을 표시한 것이 계기가 돼 마련됐다.

영국 여성과학자 대표단

영국 여성과학자 대표단

길 새뮤얼스 (Gill Samuels)

여성과학기술인협회(AWiSE) 부회장인 길 새뮤얼스(61)는 영국의 대표적 생리학자 및 신경약리학자로서 여성의 과학기술 활동과 사회 이슈에 대해 관심이 많다. 다국적 제약회사 화이자(Pfizer)의 유럽담당 부사장이며, 영국왕립연구소 선임 종신회원이기도 하다.

조셀린 벨 버넬 (Jocelyn Bell Burnell)

옥스퍼드대학 물리학과 명예교수인 조셀린 벨 버넬(63)은 세계 최초로 4개의 펄사를 발견(65∼68)한 것으로 유명하다. 영국 에든버러 왕립 천문관측소 책임연구위원, 왕립학회 교육위원회 위원, 배스(Bath)대 이과대학장을 역임했다.

테레사 리스 (Teresa Rees)

테레사 리스(57) 카디프대학 총장보 겸 사회과학부 교수는 유럽에서 여성 과학기술 활동에 관한 전문가로 활약하고 있다. 웨일스 평등위원회 위원을 지냈으며, 사회과학 아카데미 회원이다.

아넷 윌리엄스 (Annette Williams)

아넷 윌리엄스(51)는 영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센터장으로서 여성 과학기술인 참여율 향상 등 여성 과학자 권익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가이다. 브래드포드대학 공학건설 자동차 엔지니어 강사, 같은 대학 공학건설 컴퓨터학과의 프로젝트 매니저를 지낸 바 있다.

크리스틴 데이비스 (Christine Davies)

이론입자물리학연구단장이기도 한 크리스틴 데이비스(48) 글래스고대학 교수는 지난해 왕립학회의 ‘로잘린드 프랭클린상’을 수상했다. 98년엔 호주 물리연구소에서 국제여성물리학 강사 지원비를 받아 호주 전국을 돌며 순회강연을 펼치기도 했다.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