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교원단체 마찰 중단·합리적 평가방법 개발 등 요구

교육인적자원부(부총리 겸 장관 김진표)가 이달 초 발표한 교원평가 시범운영 결과의 신뢰성을 둘러싸고 교육부와 교원단체가 마찰을 빚고 있는 가운데 ‘교원평가의 시범실시는 의미 있는 일이며, 객관성 있는 평가 척도를 개발해 적극 홍보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인간교육실현학부모연대(회장 강소연)는 성명을 통해 “교사, 학생, 학부모 사이에 인식의 차이와 갈등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교원평가 결과는 제한적이고 불충분할 수밖에 없다”며 “교과 전문성, 품성, 생활지도 능력 등을 평가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구체적인 평가항목들이 개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아울러 “교원단체는 시범실시 결과에 대해 성급한 판단을 자제하고 교원평가의 주체답게 평가의 확대 실시와 제도의 정착에 협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교육부가 2005년도 2학기 교원평가를 실시한 48개교 학생·교원·학부모 15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교원평가로 인해 수업 개선 등 전문성이 신장될 것으로 보이는가’란 질문에 교원 66.7%, 학부모 82.3%, 학생 73.1%가 ‘그렇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한국교원단체총연합은 “동료 교사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일 수밖에 없고, 학부모 역시 교사 평가의 상당 부분을 자녀에 의존하고 있어 평가 결과가 왜곡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교육부는 2차 시범운영이 마무리되는 오는 8월 이후 바람직한 교원평가 모델을 마련, 이를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cialis coupon free prescriptions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