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신문사가 주관하는 ‘제8회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기업대상’에 35개 업체가 선정됐다.
여성 소비자에 의해 여성 친화적이고 공익적인 기업에 주어지는 ‘좋은기업대상’ 선정을 위해 9월 13∼26일 14일간 인터넷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응답자 1만640명의 리서치 결과에 의해 한명숙 국회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선정위원회의 최종 심사를 거쳤다. 선정위원회에는 이계경 국회의원, 박영숙 한국여성재단 이사장, 곽배희 한국가정법률상담소장 등 여성계 인사 11명이 참여했으며, 한국여성경제인협회와 이화여대 인간생활환경연구소가 후원했다.
올해로 두 번째를 맞는 ‘좋은기업인상’에는 배정충 삼성생명보험㈜ 대표이사가 선정됐으며, 올해 처음 제정된 ‘아름다운기업인상’에는 정대종 우리홈쇼핑㈜ 대표이사가 첫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시상식은 10월 26일 오전 11시 서울 힐튼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다.

  • 가전 부문 : 삼성전자(주) | 지펠

    홈바의 매력 소비자도 인정

    삼성전자의 지펠은 97년 처음 출시된 이후 ‘양문형 냉장고’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경기불황 속에서도 지펠 매출액이 전년 동기대비 20%가량 증가해 냉장고 부분 시장점유율 55%를 넘어선 것. 2002년 냉장고문을 열지 않고도 음료수를 꺼낼 수 있도록 한 ‘홈바형 지펠’은 냉장고 시장에 ‘홈바 스타일’ 트렌드를 몰고 왔다. 2004년 2월에는 이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킨 ‘트윈홈바’를 출시했으며, 현재까지 국내 유일의 모델을 자랑한다. ‘트윈홈바’는 ‘독립냉각’ 방식을 적용해 냉동실과 냉장실의 냉기 및 음식 냄새가 섞이지 않을 뿐 아니라 냉장, 냉동전용 홈바를 각각 갖춰 냉기손실을 막고, 사용이 편리한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지펠 ‘트윈홈바’를 알리기 위해 삼성전자는 1단계로 트윈 홈바의 탄생을 알리고 2단계로 트윈홈바로 달라지는 삶의 품격을 제시했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로 소비자들이 생활에서 느낄 수 있는 트윈 홈바의 혜택을 고지함으로써 단계적으로 트윈 홈바를 알리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다.
  • 가정용보일러 부문 : (주)귀뚜라미보일러

    보일러에서 냉난방까지 명성

    62년 창업한 귀뚜라미가 보일러 전문기업에서 냉난방 전문기업으로 새롭게 태어난다. 귀뚜라미보일러는 이를 위해 2003년 50년 역사를 가진 냉방기 전문기업 센추리 아산 공장을 인수했다. 냉방 공기청정 항균시스템 기능을 강화하고 외부 케이스 비용을 줄여 에어컨 가격을 기존 제품보다 20~30% 낮게 출고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귀뚜라미보일러는 연간 100만대 이상의 보일러 생산능력을 갖추고 연구개발에 따른 560 여 가지의 발명특허와 산업재산권을 보유하는 등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기술기업. 또한 그 기술력을 바탕으로 98.7%의 부품 국산화율을 달성하기도 했다. 또 ‘거꾸로 타는 보일러’를 고유가 시대에 맞게 선보여 주목받고 있다. 생산과 판매뿐만 아니라 사후관리에서도 국내 외 350여개에 이르는 영업망을 구축, 2000여명의 AS 요원을 배치해 전국 어디서나 지역번호 없이 1588-9000번으로 연락하면 언제든지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제를 갖췄다.
  • 골프웨어 부문: (주)LG상사 | 닥스골프

    최고급 첨단 소재 골퍼에 인기

    ‘닥스골프’는 97년에 출시됐으며, 브리티시 트래디셔널의 전통과 현대적인 이미지를 조화시켰다. 특히 40대를 메인 타깃으로 하는 골프 전문 웨어로서 뿐 아니라 고급 성인 캐주얼로도 인기가 높다. LG상사는 국내외 최고급 소재만을 사용해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고, 한국인의 체형을 고려한 닥스 고유의 패턴을 매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등 안정된 제품력을 바탕으로 철저한 검증을 거친 제품만을 출시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아왔다. 또 여름철 라운딩에 적합한 제품으로 쉘러(Scholler) 소재를 사용해 방수기능과 더불어 땀을 신속하게 말려주는 기능의 바지를 선보이기도 했으며, 소매나 겨드랑이 부분을 매시(그물망) 처리해 통기성을 좋게 한 셔츠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공기청정기 부문:웅진코웨이(주) | 케어스

    용도따라 ‘콕콕’ 맞춤형 청정기

    웅진코웨이 공기청정기 AP-1004AH는 소비자가 사용 목적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맞춤형 필터시스템을 적용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기존 필터와 차별화를 둔 맞춤형 필터는 유아 전용, 애완동물용, 새집 전용 등 3종류가 있으며, 소비자가 직접 사용목적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다양한 운전모드로 소비자의 사용편의를 증대한 것도 눈 여겨 볼만하다. 유아가 있는 실내에서는 바람의 세기를 약하게 하는 유아모드, 실내오염물질의 빠른 처리를 위해 실내공기 순환에 맞춘 리듬청정모드, 야간에는 정음운전으로 자동 전환되어 취침 시에 조용하고 쾌적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취침모드가 있다. 제품 전면부에 무드램프를 적용해 소비자가 주위 환경에 알맞도록 램프색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한국디자인진흥원의 GD(Good Design)마크를 인증한 벽걸이겸용 슬림 디자인은 실내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효과적이라는 평이다.
  • 기능성우유 부문 : 서울우유협동조합

    고품질 ‘고집’으로 세계 무대 진출

    서울우유는 37년의 경성우유 동업조합을 모체로 68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우유 전문 기업이다. 우유가 대중화되지 못했던 초창기부터 75년 종이팩우유 시대까지 대한민국 낙농산업의 발전과 함께 해 오고 있다. 또 지속적 설비 투자로 낙농시설 및 사육환경 개선, 낙농기자재의 올바른 사용과 젖소의 사육, 고 영양 사료제조법 등을 프로그램화 하기도 했다. 품질면에서는 국내 유업계 최초로 HACCP(식품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 인증을 받았다. 또 어린이 유제품의 대표 브랜드 ‘앙팡’을 필두로, 셀레늄을 함유한 신개념 우유 ‘셀크’와 웰빙 트렌드의 ‘검은콩 우유’ ‘호두우유’ 등을 성공적으로 출시했다. ‘유기농 맑은 치즈’ ‘아침에 주스’ 등의 우유 외 제품도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서울우유는 앞으로 5~10년에 걸쳐 한국 낙농시장의 40배에 이르는 중국에 본격 진출할 계획이다. 중국에 신규공장 건설, 유제품 수출, 제품개발, 낙농생산 기반조성 등을 통하여 세계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삼겠다는 것이다.
  • 김치냉장고 부문 : 위니아만도(주) | 딤채

    주부시선 확 잡아끈 맛·디자인

    김치냉장고 종가 위니아만도는 발효과학 딤채로 오랫동안 사랑받아 왔다. 특히 김치유산균 15종의 DNA 분석으로 유산균 종류별로 생장을 억제하거나 촉진하는 김치 숙성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해 2006년형 딤채를 새로 선보였다. 2003년부터 2005년까지 각종 고객 만족도 1위를 달성하며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딤채는 인체공학적 디자인과 새로운 발효기술이 장점이다. 우선 저장실 하부에 김치통을 넣고 꺼낼 때 어깨와 허리의 하중을 줄이기 위해 주부들의 평균키에 맞춰 제품 높이를 낮췄다. 또 저장실 안쪽에 김치통을 넣고 꺼낼 때 저장실 안쪽과 신체를 최대한 밀착할 수 있도록 깊이를 줄였고, 상체만으로 김치통을 쉽게 넣고 꺼낼 수 있도록 소비자 편의를 고려해 제품을 설계했다. 위니아만도는 앞으로도 신맛의 증가를 막는 신기술을 선보여 딤채의 고객만족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 남성화장품 부문 : (주)태평양 | 미래파

    영양분 뛰어난 대표 남성화장품

    미래파는 93년 출시된 진취적이고 자신감 넘치는 미래지향적 남성을 위한 남성 스킨케어 전용 브랜드로, 10여년 동안 앞서가는 트렌드와 이미지로 한국을 대표하는 남성 화장품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2003년 12월에 선보인 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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