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통 예방 책가방 착용 요령

2학기가 시작됐다. 또다시 아이들은 고달픈 학교생활을 해야 한다. 한 가지 주의 점은 책가방이 너무 무겁거나 가방을 잘못 메면 등에 손상을 입을 수 있다.
미국 의학뉴스 전문 통신 ‘헬스데이뉴스’(Health Day News)는 최근 메리 앤 윌마스 노스이스턴 대학 물리치료학 박사의 말을 인용해 이같이 밝혔다. 윌마스 박사는 “책가방을 잘못 메거나 책가방의 무게가 많이 나가면 척추에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책가방을 착용할 때의 4가지 유의사항을 제시했다.

▲양쪽 어깨로 책가방을 멜 것
1개의 끈으로만 책가방을 착용하면 신체의 한쪽 부분만 전체 무게를 감당하게 된다. 2개의 어깨 끈을 모두 착용해 가방의 무게가 신체 골고루 퍼지도록 한다.
▲끈 길이를 여유 있게 해 메거나 벗을 때 몸이 뒤틀리지 않도록 할 것
책가방을 메거나 벗을 때 상체의 균형을 잘 잡아 몸이 한쪽으로 뒤틀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따라서 가방 끈을 여유 있게 해 쉽게 책가방을 메거나 벗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끈 길이가 여유 있다면 가방을 멜 경우 팔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등 가운데 가방 무게가 실릴 수 있도록 할 것
책가방을 멨을 때 등에서 가장 강한 근육 부분인 등 가운데에 무게가 실리도록 한다. 특히 가방 끈 길이를 조절해 가방 무게가 등 아래쪽에 실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책가방 무게는 체중의 10∼15% 정도로
책가방의 무게는 어린이의 몸무게를 고려해 체중의 약 10∼15% 이하로 가볍게 해야 한다. 무거운 물체를 가방에 넣을 때는 등과 밀착시켜 나중에 발생할 수 있는 근육 뒤틀림 및 근육 피로 현상을 예방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