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 물건 내 손으로 만들기

참 내가 아끼는 액세서리가 하나 있다. 몇 년 전 영국에서 1년 연수를 마치고 떠나올 때 그곳에서 만난 미술관 큐레이터 정영옥씨가 만들어 준 나무 브로치다. 내가 이것을 특히 좋아하는 이유는 몇 가지 확실하게 있다. 첫째,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작품’이라는 것. 늘 자랑스럽다. 둘째, 바닷가에서 주운 나무 조각에다 색칠하고 그리고 핀을 달아 만든 폐품 이용 작품이라는 점이다. 마치 내가 지구를 위해 무얼 한 듯한 흐뭇함을 안겨준다. 셋째, 순전히 나에게 선물하려고 만든 오직 한 사람을 위한 물건이라는 것. 누가 나를 생각하고 브로치를 만들었다는 사실 하나가 늘 감동이다. 그래서 나는 이 브로치를 할 때마다 기쁘고 자랑스럽고 그리고 정을 느낀다.
두 달 전 나는 내 개인용 헝겊 냅킨을 만들었다. 동대문시장에 나가 옷감을 떠서 바느질집에 맡겨 완성한 것이지만 순전히 내가 좋아하는 무늬에다 내가 원하는 크기로 잘라 바느질한 것. 장난기까지 발동해 아예 ‘호미초이스’라는 나의 상표까지 새겨 달았다. 이 세상에 하나뿐인 나의 디자인 냅킨이 된 것이다.
내 물건을 내 손으로 만들기. 대량 생산 대량 소비의 20세기를 보내면서 저 멀리 어머니 손바느질한 옷이 입고 싶어진 것은 나 혼자만의 생각이 아닐 것이다. 기계의 시대를 지나 사이버 공간에까지 들어오고 나니 사람의 손길이 그리워진 것은 당연한 인간 본능처럼 생각된다. 때로는 실용적인 의미로 값싸고 취미 살리는 DIY 물건 만들기가 시작됐고 이제 더 나아가 나의 개성 ‘나만의 물건’을 챙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세상에 하나뿐인 물건, 나를 위한 물건. 그리고 내 손으로 만든 물건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는 시대를 느낀다. 맞춤 디자인의 시대다.
나 개인적으로는 명품 유행에 대한 싫증과 반감에서 더욱 그렇다. 속물주의 돈 자랑에 휘둘리지 않는 길은 오직 하나 ‘개성’뿐이니까. 세상에 단 하나뿐이라는 그 귀함을 누구와 견줄 것인가.
어쩌면 원시시대, 또는 자급자족에 대한 향수 같은 것도 작용했을 것 같다. 너무 자동으로 모든 것이 척척 움직이니까 비뚤비뚤 사람 손 놀림이 더없이 푸근하게 그리워지고 무엇보다 원시시대 무공해 공기를 마시고 싶은 환상이 내 머리를 맴돌고 있기 때문이다.

필자 윤호미씨는 조선일보 문화부 기자를 거쳐 여성 최초 파리특파원, 제5회 최은희 여기자상 수상, 92∼94년 한국여기자클럽 회장 등을 역임한 대표적인 여성 언론인이다. 현재 호미초이스닷컴의 대표인 윤호미씨는 여성신문을 통해 30년 문화부 기자로 쌓은 경험과 안목을 바탕으로 ‘생활을 디자인’ 한다는 새로운 컨셉트와 아이디어를 전할 계획이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