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기 생활화로 학교교육 정상화” 긍정적

“생활기록부 기재로 시험문제용 전락” 우려

4월 교사 연수…양성평등 매뉴얼 만들어야

~a13-1.jpg

이번 독서지도 매뉴얼은 학부모가 책을 구입할 때 참고도서 리스트로도 활용될 전망이다. 사진은 서점에서 초등학생 자녀에게 책을 읽어주는 어머니의 모습.

최근 서울시교육청은 교사들의 독서지도를 돕기 위한 '초·중등학교 독서지도 매뉴얼'을 개발, 3월 말까지 각 학교에 보급한다고 발표했다. 학교 교육이 본격적으로 독서 중심으로 변화한다는 신호탄으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의 '학교교육정상화를 위한 2008학년도 이후 대입제도 개선안'과 관련, 2007학년도부터는 학생별 독서이력철을 작성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다는 것도 배경으로 작용했다. 앞으로는 독서가 내신성적과 입시에서 점점 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될 전망이다.

이번 매뉴얼에 대한 반응을 대략 살펴보면 독서 지도의 참고자료가 마련된 점은 환영하지만 또 다른 입시부담은 걱정된다는 의견이 많다.

특히 교육단체에서는 독서교육 강화로 학생들의 수업 부담을 걱정하고 있다. 전교조 참교육연구소 이철호 부소장은 “독서를 통한 교육을 강화한다는 목적에는 동의하지만 읽어야 할 책의 양이 너무 많은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기존의 다른 수업 부담이 먼저 줄어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부모 측에서는 아이들에게 책 읽기를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반기는 입장이다. 인간교육실현학부모연대 이경자 사무국장은 “학교교육이 독서활동을 강화하는 쪽으로 변화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라며 환영했다. 그러나 독서활동이 학교생활기록부에 반영되는 것에 대해 “책을 읽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독서가 시험문제화되는 것이 아닌가”라며 우려를 표했다.

이런 우려에 대해 서울시교육청 윤명숙 장학관은 “이번 매뉴얼은 교사들을 위한 지침이지 학생들이 목록에 나와 있는 모든 책을 읽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교사 재량에 따라 선택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4월부터 교사 대상의 연수를 실시하고 교사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매뉴얼 영역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호주제 폐지를 정점으로 한층 구체화될 양성평등 사회문화를 다루는 도서가 목록에서는 빠져 있다. 이에 대해 윤 장학관은 “이번 매뉴얼이 교과서 내용을 중심으로 만들어져 교과서에 없는 부분이 누락되었다”며 차후에 발표될 수정판에서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서는 교과서 자체에서 양성평등 사회문화를 다루는 단원이 새로 추가돼야 함을 시사하는 부분이다.

박윤수 기자 birdy@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