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의 날' 제정이어 '위안부' 삭제 교과서 추진 망동 계속돼

정대협, 항의 캠페인·국제사회 연대 강력 제재키로

~a-1.jpg

독도 수호대 '삼봉호' 질주

독도 경비를 전담하고 있는 해경 경비함 삼봉호가 16일 독도 인근 해상을 돌며 경비활동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6일 일본 시마네현 의회가 2월 22일을 일명 '다케시마(독도)의 날'로 정하는 조례안을 가결해 국내 여론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일본의 우경화가 극에 치달아 일본군 '위안부'문제 해결이 더욱 요원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동원을 언급조차 하지 않은 일본의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새역모)'의 후소샤판 교과서가 4월 5일 일본 문부성 검정을 통과할 것으로 보여 시민단체와 정부가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16일 '다케시마의 날' 제정과 관련, 일본 대사관 앞에서 열린 수요시위에 참석한 '위안부'피해자 길원옥(78) 할머니는 “잘못했다는 사과는 안 하고 독도를 저희 땅이라 우기지를 않나 교과서도 왜곡해 놓고 망나니짓을 하고 있다”며 분노를 터뜨렸다. 교과서운동본부는 “'새역모'가 '종군위안부'의 사실 자체를 부정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의무교육을 받는 학생들의 교과서에서 이 문제를 언급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의 진보적 지식인인 '일본의전쟁책임자료센터' 우에스기 사토시 사무국장은 '새역모'교과서에 대해 “남경대학살의 경우 자료에 대한 의구심이 많다고 기술, 비무장 민간인에 대한 학살이나 살해는 없다고 기술하는 등 우월적인 지배의식과 자기중심적인 피해자 의식을 담고 있다”고 일갈했다.

일본의 우경화 흐름에 대해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사무총장은 “일본의 미래세대를 바보로 만들고 국제 사회에서 일본을 고립시키고 있다”며 “일본 국민을 과거 역사에 바로 눈뜨게 해서 다시는 그런 일이 있어선 안 된다는 것을 교육하는 것이 희망적인 일본을 만드는 것이란 점을 일본이 간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윤 사무총장은 “일본의 우익화에 관계없이 올바른 문제해결 촉구는 계속될 것”이라며 “우리나라도 한 가지 이슈가 나오면 불타올랐다 쉽게 꺼지는 감정적인 자세를 자제하고 차분하고 끈기 있게 운동을 지속해 가야 한다”면서 악화 일로에 있는 반일 감정의 자제를 촉구했다.

강정숙 '일제 강점하 강제동원피해진상규명위원회' 전문위원은 “최근의 일련의 현상은 세계 우익의 연대”라며 “국가가 울릴 때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는 교사를 감봉 조치하는 일본의 민족주의적 시각이 더욱 문제”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반면 여순주 한국정신대문제연구소 연구원은 “우리 쪽에서 요구할 수 있는 것은 꾸준히 요구했고, 일본에서 받아들이지 않은 것”이라며 “원칙적인 해결을 일본이 하지 않는 상황에서 또 다른 대응을 찾기란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등 관련 시민단체들은 일본의 유엔 안보리상임이사국 진출 반대 서명 1차분을 지난 14일 국제노동기구(ILO)에 제출하고, 3월 말 제네바 유엔 인권위원회와 6월의 ILO 총회에 서명 2차분을 전달할 예정이다. 교과서운동본부는 '새역모' 교과서 불채택을 위해 일본 전국 순회 캠페인을 벌이고 7월에는 2005년 갈등·분쟁 예방을 위한 유엔국제회의에 참석해 동북아지역 의제인 일본 역사왜곡 문제를 국제사회에 제기할 계획이다. 오는 5월에는 한·중·일 역사공동 부교재가 각국 언어로 발간되기도 한다.

임인숙 기자isim123@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