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남성후보들 '여성우대조항' 악용 반사이익 노려

~a2-2.jpg

열린우리당 당권 경쟁에 유일한 여성 후보로 출마한 한명숙 의원이 조직적, 지역적으로 퍼지고 있는 '배제투표설'에도 불구하고 선전하고 있다. <이기태 기자 leephoto@>

4월 2일 열린우리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권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8명의 후보 중 유일한 여성인 한명숙 의원에 대한 '배제투표설'이 논란이 되고 있다. 배제투표설은 지난 10일 치러진 예비 경선 때부터 수면 위로 부각됐다. 배제투표설의 내용을 정리하면 '한명숙 의원은 유일한 여성이기 때문에 득표를 하지 못하더라도(꼴찌를 하더라도) 당헌당규에 의해 당연직으로 상임중앙위원이 되니, 그 표를 다른 후보에게 던지라'는 것이다. 열린우리당은 당헌당규에 '전당대회 경선에서 5위 이내 득표자 중에 여성이 포함되지 않을 경우 무조건 여성 후보자 가운데 최다 득표자를 상임중앙위원에 임명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당의 한 관계자는 “5명의 상임중앙위원 중 1명이 여성에게 할당돼 있는 당헌당규 때문에 7명의 후보 중 4명만 당선권에 들어간다”며 “일부 후보들은 서로 강력히 견제하면서도 득표를 위해 한 의원을 배제해야 한다는 점에 암묵적으로 동의하고 있으며 이를 확산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이런 상황에서 조직이나 계파가 없는 한 의원이 고전을 겪고 있다”며 “차라리 여성 후보들이 여러 명이었다면 배제투표설 같은 논란은 없었을 것”이라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한 의원 측 역시 배제투표설을 기정 사실화하고 있다. 다른 후보 진영에서 여성우대조항을 언급하며 배제투표를 권유해 당의장을 목표로 하는 전략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이경숙 의원은 “여성 의원들로부터 시작된 후보 단일화 논의는 당의장에 적합한 인물로 단일화하자는 의미였지 상임중앙위원으로의 단일화를 주장한 것이 아니었다”며 “한 후보는 정치적 소신과 신념, 풍부한 행정경험, 통합적 지도력이 당의장 후보로서 누구보다 적합하다”고 말했다.

서울시당 여성위원회는 3월 15일 영등포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남성 후보들 사이에서 불공정 행위인 '한명숙 배제투표'가 구사되고 있다”며 “여성우대 조항을 악용해 배제투표의 반사이익을 누리고자 한다면 당의 수치이며 국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임현선 기자 sun5@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