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뒤꿈치부터 딛고, 팔은 L자형으로초보들은 편한 호흡방식 선택해야

~b5-5.jpg

올바른 자세를 익히지 않고 나름대로 편한 방식으로 달리다 보면 부적절한 자세가 몸에 배어 나중엔 신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가져다 줄 수 있다. 또한 부상을 당할 위험성도 커진다. 바람직한 자세로 달릴 수 있다면 보기에도 좋을 뿐 아니라 즐겁게, 오래 달릴 수 있으므로 항상 올바른 자세를 몸에 익히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럼 어떤 자세가 좋은가? 달리기는 앞을 향해 뛰는 운동이다. 당연히 신체 각 부분이 똑바로 앞을 향해야 한다. 또한 머리, 등, 엉덩이가 일직선을 이루어 몸과 지면이 수직의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목, 어깨의 긴장을 풀고 턱은 약간 당긴다. 시선은 뛰는 속도에 따라 20∼60m 앞을 본다. 빨리 달릴수록 먼 곳을 바라보아야 한다.

달릴 때 팔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팔을 흔들지 않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으니 어떤 요령으로 팔을 흔드는 가는 매우 중요하다. 손은 계란을 쥔 듯 가볍게 말아 쥐고, 팔은 L자형으로 구부려 어깨를 중심으로 앞뒤로 흔든다. 이때 어깨의 힘을 빼고 골반뼈 옆을 스치듯 움직인다. 너무 높이 흔들거나 옆으로 많이 벌어지지 않도록 자연스럽게 움직여야 한다.

이번엔 발의 움직임을 살펴보자. 발이 지면에 닿을 때는 뒤꿈치부터 닿도록 한다. 그 다음 발바닥 전체를 지면에 닿게 한 뒤 엄지발가락 쪽으로 차고 나아간다. 느린 영상으로 상상하며 걸으면서, 천천히 뛰면서 발의 움직임을 몸에 익혀 나간다. 장거리 달리기인 만큼 발은 지면을 스치는 느낌으로, 무릎은 조금 구부려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세에 관해 정보를 습득해도 몸에 정확히 적용하기란 쉽지 않다. 달리면서 자신의 모습을 정확히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전문가로부터 올바른 자세를 직접 지도 받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호흡은 산소를 몸에 공급하고, 그 산소는 체내의 글리코겐과 지방을 태워 달릴 때의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한다. 달릴 때의 호흡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초보 달림이들은 자신에게 가장 편한 호흡방식을 택하는 것이 좋다.

굳이 어려운 호흡법에 구애받지 않아도 된다. 입과 코를 동시에 사용하여 가능한 한 많은 양의 들숨과 날숨을 쉬는 것이 좋다. 신체의 움직임과 들·날숨은 일정한 패턴을 유지해야 한다. 달리기가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복식호흡을 할 것을 권한다.

홍창수 /

로드스포츠 대표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