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예방교육·대응법 소개·24시간 채팅상담도

지난 1월 27일 노동부는 '2004년도 직장 내 성희롱 신고사건 분석결과'를 통해 지난해 신고된 직장 내 성희롱 사건이 모두 76건으로 2003년 59건에 비해 28.8%나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이 수치는 신고된 사건만 집계한 것이고, 성희롱만 분석한 결과여서 실제 직장 내 성폭력 문제는 더 심각하다는 것을 충분히 짐작하고도 남는다.

직장 내 성폭력은 많은 여성들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실제 경험하기도 하고, 두려움을 느끼기도 하는 현실적인 문제이다. 성희롱, 성추행 그리고 성폭력의 구분은 무엇인지, 예방법은 없는 것인지 위민넷(www.women-net.net)과 함께 살펴보자.

'명확한 거부의사를 밝혀라. 불필요한 신체접촉을 피하고 공사를 명확히 구분하라. 무엇보다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이 중요하다' 아무리 강조해도 성희롱은 일어나고 있다. 왜냐하면 '직장 내에서 남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서로 인격체로 존중해야 한다'는 가장 포괄적이고 기본적인 사항이 지켜지지 않기 때문이다.

위민넷 노동법률 칼럼에서는 2월부터 '직장 내 성폭력 예방과 대응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무엇보다 성희롱, 성추행, 성폭력의 정의부터 명확히 알자. 그리고 스스로 예방하고 대응하는 준비가 필요하다. '직장 내 성폭력 예방과 대응방법' 1편에서는 성희롱, 성추행, 성폭력의 정확한 정의와 관련법을 소개하며, 2편에서는 구체적인 대응방법이 소개된다. 위민넷 노동법률 상담을 맡고 있는 황현숙 소장(서울여성노동자회 평등의전화)이 상담경험을 바탕으로 전하는 실질적인 조언이 담겨 있다.

실제로 직장 내에서 성희롱을 당하게 되면 대부분 자신의 경험이 성희롱에 속하는지, 어떻게 대처했어야 옳았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쉽게 결론이 나지 않는다. 위민넷 온라인 양성평등 교육코너는 학교 및 직장 내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성희롱 유형을 담은 동영상 교육 자료를 마련하고 있다. 아는 만큼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음을 잊지 말자.

혹시 지금 직장 내 성폭력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전문가와 상담할 것을 권한다. 위민넷 실시간 상담실에는 성폭력 전문 상담원이 야간과 휴일에도 상시 대기한다. 채팅으로 상담하기 때문에 직접 찾아가 곤란한 얘기를 꺼낼 필요 없이 어디든 컴퓨터만 있다면 바로 상담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위민넷 전문가 상담실의 노동법률 분야는 직장 내 성폭력 문제 외에도 폭넓은 노동문제를 상담한다.

김미량/위민넷 웹피디(webpd@women-net.net)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