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대 총선 계기로 급부상

창당 4년만에 원내 진출 성공...지역구 2명, 비례대표 8명 맹활약

진성당원제 운영·당직과 의원직 겸직 금지 등 정치판에 신선한 바람 일으켜

'서민 정당'을 표방하는 민주노동당(대표 김혜경)이 1월30일 창당 5주년을 맞는다. 2000년 1월 562명이었던 당원은 5년 사이 124배인 7만 여명으로 급증했다. 지난해 4월 실시된 총선 결과, 창당 4년만에 진보정당으로서는 처음으로 국회의원 10명을 배출했다. 민주노동당은 1월28일 오후 2시 국회 대회의실에서 창당 5주년 기념행사를 열고 올 상반기중 '10만 당원 시대 개막'을 목표로 당원확대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창당초기부터 노동자, 민중 정치세력화를 이끌어온 민주노동당은 김대중 정부의 일방적인 정리해고식 구조조정에 반대하며 노동자, 농민, 영세상인 편에서 상가임대차보호법 제정, 이자제한법 부활, 부패방지 입법청원 등 민생법안 제정 운동을 주도했다. 선거법 개정 운동도 활발히 벌여, 2001년 헌법재판소로부터 '1인1표 전국구제'의 위헌 판결을 받는데 기여했다. 이 결과는 4년 뒤 치러진 17대 총선에 반영돼 1인2표제(후보와 정당에 한표씩 투표하는 방식)의 도입으로 정당 지지율 13%를 얻어 8명의 비례대표 의원 탄생으로 이어졌다.

민주노동당은 창당부터 당비를 내는 당원들로 구성된 진성 당원제를 운영하고 있는데,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의 당원제에도 영향을 미쳐 정당 문화전반의 변화를 일으켰다. 회사원 등 직업을 가진 당원들은 매달 1만원의 당비를 내며 주부, 학생 등은 월 5000원의 당비를 내고 있다. 당원들의 직업을 살펴보면 생산 기능직 노동자와 일반기업 사무직 노동자들이 전체의 40%를 차지해 가장 많다. 2003년부터 문화예술분야, 농민분야 당원들이 큰 폭으로 늘고 있으며 학생, 군인, 주부, 교육가, 의료인 등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다.

지난달 6월 개원한 17대 국회에서 민주노동당 의원들은 이라크파병 철회 및 철군 전쟁중단 결의안 발의, 비정규직 관련 법안과 장애인이동보장 법안 발의, 주한미군 용산기지 이전 감사청구안 발의, 남북교류협력 관련 법안, 학교 급식법 개정안, 호주제폐지 관련 민법개정안 발의 등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민주노동당은 지난해 10월 진보정치연구소(소장 장상환)를 설립해 국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당 산하에 노동, 농민, 여성, 학생, 자주평화통일, 지방자치, 경제민주화운동본부, 환경, 문화예술, 청소년 분야 10개 위원회가 있으며 당직과 의원직의 겸직이 금지돼 있다. 현재 천영세 의원이 의원단 원내대표를 맡고 있으며 심상정 의원이 원내 수석부대표를 맡고 있다.

민주노동당은 앞으로 통일기반 구축과 빈곤해소에 전력하는 한편, 현재 전국에 있는 800여개의 분회를 2006년 상반기까지 5000여곳으로 늘릴 계획을 갖고 있다.

임현선 기자 sun5@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