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지도자·병원코디네이터 등

자격증 취득…사회지도층 역사의식 고양

~b4-1.jpg

이화여대 평생교육원의 한국역사문화아카데미최고지도자과정, 유아교육최고지도자과정 등은 현장 전문가들을 위한 재교육과정으로 전문성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84년 3월 '열린교육'을 지향하며 한국최초로 독립적인 규모로 설립된 이화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원장 이배용, 이화여대 사학과 교수). 전문교육의 요람으로 '전문교육과정'과 '자격증과정'을 중심으로 수강생들의 진로 향상과 직업 재교육 과정에 역점을 두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107개 과정)을 운영하여 고등교육 기회의 제공과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기관으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21세기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부응하기 위해 이화여자대학과 연계된 새롭고 가치 있는 지식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더욱 다양한 전문교육 과정을 개발하여 새로운 변화에 대비하고 있다.

교육 프로그램 중 단연 돋보이는 것은 고령화 사회를 대비한 자격증 과정. 노인교육지도자, 독서교육지도자, 스피치지도자, 아동미술실기지도사과정, 병원코디네이터, 방과후아동지도사 교육과정 등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은 몇 해 전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지정 받아 시행하고 있는 '평생교육사 양성과정'은 평생교육기관 종사자들에게 수준 높은 교육을 통해 평생교육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카운슬러과정, 논술교육지도자과정, 파티플래너과정, 테이블세팅과정, 커피전문가과정, 비폭력대화지도자과정 등은 배움의 즐거움을 통해 삶의 질이 향상될 뿐 아니라 개인의 지적인 가능성을 높이고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다.

사회지도층 인사들을 대상으로 역사의식을 고양하기 위한 한국역사문화아카데미최고지도자과정, 유아교육 경영인들에게 유익한 유아교육최고경영자과정은 사회적 리더들에게 보다 성숙해지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고, 꽃예술최고지도자전문교육과정, 미용아트최고지도자전문교육과정과 같은 전문가 재교육 과정은 현장의 전문가들에게 재교육과 더불어 깊이 있는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학사학위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학점은행제 과정'을 통해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며 모든 사람들의 다양한 배움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교육기간은 주로 1∼2년 학기단위. 하지만 어린이과학지도자전문교육과정 15주, 병원 코디네이터 전문가 과정 20주, 이미지컨설턴트 교육과정 15주, 방과후아동지도사 교육과정 17주, 유아교육 최고경영자과정 16주 등 단기간으로 구성된 과정도 있어 교육 참여의 폭을 넓혔다. 2005년 1학기 수강생은 오는 2월 14일(월)부터 모집하며 접수 서류는 수강원서(소정양식)와 사진(3×4㎝) 1장, 원서비 5000원. 꽃예술최고지도자전문교육과정은 꽃꽂이 사범자격증과 이력서를 첨부해야 하며, 학점은행제와 카운슬러전문교육과정 신청자는 최종학력 증명서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조득진 객원기자

chodj21@hanmail.net

문의 02-3277-3111∼3

home.ewha.ac.kr/~sce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