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민넷 365일 24시간 '채팅' 상담프로그램 활용법

가정, 육아, 성폭력, 직업, 노동문제 등 지금 당신의 마음 속에 쌓인 문제가 있다면 위민넷 상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길 권한다.

위민넷(www.women-net.net) 상담프로그램은 365일 24시간 진행되는 실시간 상담과 가정, 여성의학, 자녀, 육아, 직업, 노동법률 분야의 전문가 상담으로 구분된다. 특히 채팅으로 진행하는 '실시간 상담'은 상담 의뢰인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채팅상담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쌍방향으로 대화가 이뤄져 맞춤형 상담이 진행된다는 데 있다. 꺼내놓기 쉽지 않은 가정문제나 성폭력 등의 문제는 직접 상담소를 찾아가기는커녕 전화하는 것조차 꺼려져 맘에 쌓아놓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실시간 상담'은 바로 이런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상담 이용이 가장 많은 분야는 '가정법률'부분. 월 100여건의 상담이 채팅으로 이뤄지며 이들 중 대부분이 이후 전화상담이나 면접상담으로 이어지는 효과를 낳고 있다.

“이혼을 준비하던 20대 대학생 아빠가 상담 후 이혼 대신 다른 문제 해결책을 찾겠다는 결정을 내렸을 때가 기억에 남는다”는 위민넷 가정법률 상담원 조은경씨 말처럼 급박한 현실적 도움도 필요하지만 쏟아놓는 말을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되는 것이 가정법률 상담의 특징이기도 하다.

성폭력 분야에서는 단연 직장 여성들의 이용이 돋보인다. 이들의 고통은 바로 직장 성희롱, 성추행 문제. 성폭력 피해자 상담의 경우 채팅 상담은 더욱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피해자인 여성들이 자신을 자책하는 것이 성폭력 피해자의 공통된 특징이기 때문에 이들과의 상담은 상호 교류가 더 중요하다.

채팅상담의 또 다른 성과는 해외에서 일하는 여성들도 쉽게 상담을 의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캐나다 등지의 외국 거주자들도 적지 않게 상담방으로 찾아온다.

성매매 종사자들을 위한 상담에도 채팅상담이 한몫하고 있다. 직업의 특성상 전화나 면접상담이 어려운 이들에게 채팅상담은 가장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상담원 길현주씨는 “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해결을 위한 정확한 정보”임을 강조하며 동네 PC방에 들러 감시의 눈을 피해 자신의 문제를 털어놓을 수 있는 채팅상담은 가장 효율적인 상담의 형태라고 말한다.

위민넷 '실시간 상담'은 가정법률, 성폭력, 성매매 분야에서 상담을 받는다. 휴일과 평일 오후 6시부터 익일 오전 9시까지는 야간 상담실을 운영한다. 한마디로 24시간 귀를 열고 있는 셈이다.

전문가 상담코너는 가정법률 분야의 곽배희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소장을 비롯해 여성의학의 안명옥 강남 차병원 산부인과 전문의, 노동법률분야의 황현숙 평등의 전화 상담소장, 직업상담의 김병숙 경기대학교 직업학과 주임교수, 육아·자녀교육의 허영림 수원대학교 아동가족학과 교수 등 각 분야 상담의 전문가 중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분들이 빠르고 구체적인 답변을 해준다.

문제란 반드시 해결책이 있는 법.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 역시 적극적인 문제해결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잊지 말자.

김미량 웹피디

(webpd@women-net.ne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