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혜란/

여성학자

정서만 농경민이지 몸은 어느 새 시대의 첨병이 된 건가. 아니다, 까놓고 이야기하자면 그나마 갖고 있던 자그마한 능력을 기계에 몽땅 빼앗긴 셈이다. 손이 편하자고 컴퓨터를 썼는데 결국엔 정신마저 그에게 의존하게 되었으니까.

가끔가다 컴퓨터가 말썽을 부린다. 문제가 아니라 말썽이라고 하는 까닭은 차라리 심각한 문제라면 아예 새 걸로 갈아버릴 텐데 그게 꼭 말썽꾸러기 아이처럼 보통 땐 얌전하게 잘 지내서 방심하게 만들다가 어떻게 알았는지 중요한 시점이다 싶으면 어김없이 심통을 부리기 때문이다.

심심풀이로 들어갈 때면 잘만 되던 인터넷 연결이 급하게 메일을 보내려고 할 때는 몇 번이고 리세트를 눌러야만 겨우 연결이 되거나 평소엔 고분고분하게 잘 꺼지더니 너무 피곤해서 일찍 자려고 할 때는 왜 그렇게 꺼지지 않으려고 버티는지 공연한 힘 싸움을 하게 만든다.

그래도 난 아직까지는 컴퓨터를 새로 바꿀 마음이 별로 없다. 그냥 살살 달래서 잘 쓰고 있다. 아무리 봐도 멀쩡한 물건인데 어쩌다가 말썽을 좀 피운다고 해서 폐기처분 한다는 게 선뜻 내키지 않아서다. 내가 컴퓨터에 기대하는 최소한의 효용, 즉 글쓰기와 메일링을 큰 차질 없이 해내는 것만도 나로서는 대견하다.

우리 식구는 이런 내가 불만이다. 남편은 나보다 컴퓨터를 더 여러 방면으로 활용하는 사람이다. 뒤늦은 공부에 필요한 자료들을 검색하거나 내려받기도 하고 주식시세를 실시간으로 점검하는 등 재테크에 직접 이용하기도 한다. 일주일에 몇 차례 집에 들르는 둘째도 잠깐 동안이지만 컴퓨터를 여러 모로 쓰고 간다. 이 두 사람은 나에 비해 굉장히 차분한 성품임에도 불구하고 컴퓨터를 쓰다가 내가 깜짝 놀랄 정도로 소리를 지를 때가 많다. 아∼악! 하는 처절한 비명에 이어지는 간절한 애원, “컴퓨터 좀 갈자∼좀∼”

하지만 내가 없을 때 몰래 사다 놓으면 모를까, 그들이 아무리 비명을 지르고 애원을 해대도 나는 꿈쩍도 않는다. 이 급변하는 과학기술의 시대에 컴퓨터 수명 5년이면 골동품이라지만 내 눈에는 여전히 새 걸로 보이는 걸 어쩌랴. 어쩌다 보니 컴퓨터를 쓰긴 쓰지만 나는 아직도 농경민의 정서를 벗어나지 못한 걸.

이렇게 느긋하기만 하던 나도 오늘 아침엔 거의 패닉 상태에 빠져 소리를 질러댔다. “아이고, 이 놈(성차별적 발언을 혜량하여 주시옵길!)의 컴퓨터, 당장 갈아야지!” 글을 쓰려고 모처럼 일찍 일어나 컴퓨터 앞에 앉았는데 그 놈(또또, 성차별적 발언을!)의 한글이 안 뜨는 거였다.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그래봤자 켰다 껐다의 반복이지만)를 취해 봐도 다른 건 다 되는데 한글은 안 떠올랐다. 이럴 줄 알았으면 잠이 퍼붓더라도 어젯밤에 써 놓을 걸, 어젯밤에는 말을 잘 듣는 것 같더구만.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는 말씀을 어긴 죄가 이렇게 크다니 후회막급일세.

그럼 그깟 원고지 열 장짜리밖에 안 되는 글, 손으로 써서 팩스로 보내면 되지 않으냐고? 여보슈, 손으로 쓸 줄 알면 무슨 걱정이겠수? 내가 그렇게 유능한 인간인 줄 아시우? 늦게 배운 도둑질이 무섭다고 40여년을 써 오던 펜을 버린 지 불과 10년 남짓이건만 어느 새 손으로 쓰는 법을 까맣게 잊어버리고 말았다우. 옛날엔 명필은 아닐지언정 달필이라는 칭찬을 솔찮이 들었건만 요즘은 글씨를 쓰는 게 아니라 그림을 그리는 기분입디다. 오죽하면 금년부터는 부조금 봉투에 '부의(賻儀)'니 '화혼(華婚)'이니 하는 단 두 글자를 쓰는 것조차 버거워 인쇄된 봉투를 다 샀겠수. 거, 사람 버리는 거 잠깐입디다.

그보다 더 심각한 문제가 있다. 이제는 컴퓨터 앞에 앉아야 비로소 뭘 쓸지 생각이 난다는 거다. 새하얀 모니터를 마주 보아야 내 머리 속에 난마처럼 얽혀 있던 실타래 중에서 한 오라기가 뽑혀 나오기 시작한다는 말이다. 그 전까진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 가뜩이나 용량초과인 실타래를 더 어지럽게 만들기만 할 뿐, 무얼 쓸지 도무지 정리가 안 된다.

그러고 보니 정서만 농경민이지 몸은 어느 새 시대의 첨병이 된 건가. 아니다, 까놓고 이야기 하자면 그나마 갖고 있던 자그마한 능력을 기계에 몽땅 빼앗긴 셈이다. 손이 편하자고 컴퓨터를 썼는데 결국엔 정신마저 그에게 의존하게 되었으니까.

나는 고질병이 있다. 마감을 못 지키지 못하는 병이다. 고장 난 컴퓨터가 이 병을 고쳐주나보다 애써 자위하며 아침을 먹고 나니, 아이고머니나, 고새 새하얀 한글화면이 나를 기다리고 있는 게 아닌가.

뭘 쓸까 고민할 짬도 없이 내 손가락은 신나게 자판을 두드리기 시작했다. 와우! 컴퓨터 인간 만세!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