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계경 의원 주최 여성기업인 금융지원 세미나

여성전용창구 등 금융기관 문턱 더 낮춰야

~a2-7.jpg

11월 30일 국회에서 열린 '여성기업인 지원 세미나'에서 정치인·여성경제인·경제전문가들이 모여 구체적인 금융지원 방안에 대한 의견 교류가 있었다.

경제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 기업인들의 판로 지원을 위해 정부가 총 구매의 5%를 여성기업 제품으로 의무구매 하도록 법제화해야 하며 지원금이 보다 확대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계경 한나라당 제6정책조정위원장 주최로 11월 30일 국회에서 열린 '여성 기업인을 위한 금융지원방안 마련 세미나'에 참석한 여성 기업인, 경제학자들은 한 목소리로 적극적인 정부 지원을 촉구했다.

이날 주제발표자로 나온 차은영 이화여대 경제학과 교수는 “기업활동 과정에서는 36.5%가 판로 개척의 문제, 22.3%가 자금 조달의 문제를 겪는다”고 발표했다.

김애실 국회재정경제위원회 의원은 “미국 여성기업지원정책은 총 구매 5%를 정부가 의무구매를 법제화하여 판로를 지원하고 금융지원은 중소기업청이 직접 맡고 있다”며 “현재 한국은 조달청 구매는 2%에 불과해 이에 대한 방안이 필요하며 여성과 소상공인을 묶어 지원하는 중소기업청 지원금에서 여성지원 예산을 별도 관리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김광수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과장은 “100만명의 여성 경제인 중 5%가 금융기관과 거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여성 경제인에 대한 효과적인 지원을 위해서 기업 현황에 대한 세세한 데이터베이스화가 시급하다”고 제안했다.

제조업만 30년을 해온 최금주 한국여성경제인협회 부회장은 “창업보육센터, 여성기업지원센터에서 지원 기업 수는 늘리고 있지만, 지원금은 3분의1 수준도 못 미친다”며 “특히 정부 조달부품 5% 판로지원에 대해 '권고'가 아닌 '의무'임을 명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명희 기자 ANTIGONE21@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