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학부모·어른들의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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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부정행위사건은 학생들만의 잘못이 아니라 학생들을 교육하고 지도하는 교사, 학부모 및 어른들, 사회 전체가 책임을 통감해야 할 문제라고 본다. 이번 사건은 우리나라 교육제도 전반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이 필요하다는 인식의 계기가 되었다. 장기적으론 수능뿐 아니라 일반 학교의 학내시험에서도 부정이 없도록 학교와 가정에서 정직하게 시험을 봐야 한다는 정직성에 대한 계몽의 필요성도 있다. / 조배숙 열린우리당 의원

“교육청의 감독 소홀 문책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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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회에서 '교육문제는 사회문제'다. 우선 시험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교육부, 시·도 교육청에 엄정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또한 휴대폰 수거를 부실하게 한 시험감독관도 문책해야 한다고 본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한판 승부식 시험'인 대학입시제도가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한다. 학생 선발권을 대학에 완전히 일임하고 자율적으로 뽑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단 한번만 치르게 돼 있는 수능을 1년에 최소 2회 이상 치를 수 있도록 개선하고 자격고사로 대치해야 한다. / 진수희 한나라당 의원

“자격고사로 바꾸고 인성교육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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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이런 일이 없도록 철저히 수사하고 처벌해야 한다. 노력하지 않고 성취하려는 학생들의 태도도 문제다. 앞으로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현행 수학능력시험은 자격고사로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전에 시험 부정행위에 대한 제보를 받았다는 교육부가 너무 안일하게 대처했다. 이런 차원에서 교육부 장관도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고 본다. / 김영숙 한나라당 의원

“기술로 인정받는 사회 만들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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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사태는 우리 나라의 잘못된 교육 현실을 여실히 보여줬다. 대학이 서열화된 학벌위주, 학벌만능주의가 판치는 사회가 빚어낸 사건이다. '네 불행이 곧 내 행복'처럼 되어버린 잘못된 경쟁의식이 학생들을 범죄자로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이런 점에서 부정행위를 저지른 학생들에게 강한 처벌을 내리는 것엔 반대한다. 이런 사건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대학에 진학하지 않아도 자기 기술로 인정받을 수 있는 사회로 바뀌어야 한다. 이를 위해선 실업고등학교 교육이 정상화되어야 할 것이다. /최순영 민주노동당 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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