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정책 현주소는

'우리 사회는 아직 멀었어' '여자로 살기 정말 어려운 세상이야'라는 생각을 한 번이라도 해본 적이 있는가. 도대체 우리 사회의 여성정책은 어느 정도의 수준에 와 있는 걸까.

권리도 알아야 챙길 수 있는 법. 여성 정책과 권리, 위민넷(www.women-net.net)과 함께 꼼꼼히 공부해 보자.

양성평등은 가정에서부터

▲호주제 폐지는 지금='한다' '못한다'. 호주제 폐지 법안을 두고 아직도 시끌시끌한데, 국회의 법안 통과도 될듯 말듯 주춤하고 있다.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가정 내에서의 평등권을 위한 호주제 폐지 노력은 어떤 것이 있으며, 호주제 폐지가 여성과 사회에 미칠 영향은 무엇인가.

위민넷 '호주제 폐지는 지금'에선 호주제 폐지와 관련한 갖가지 뉴스와 정보를 제공한다. 호주제로 인해 고통받는 여성과 가정이 많지만, 호주제가 어떤 사회적 폐해를 낳고 있는지는 모르는 사람이 많다. 정확한 정보, 위민넷에서 찾을 수 있다.

아이 낳고 일할 수 있는 사회 만들기

▲여기는 보육센터=공보육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성의 문제로 혹은 가정의 문제로 치부되던 보육문제를 국가가 책임지겠다고 나선 후 기대의 목소리 만큼 실망의 목소리도 높다.

소득 2만 달러 시대로 가기 위한 조건, 바로 여성인력의 활용이다. 여성이 아이도 낳고, 일도 할 수 있는 사회, 지금 어디까지 왔을까.

위민넷 '여기는 보육센터'에선 보육관련 법안과 시설안내 등의 정보 및 최신 뉴스를 제공한다.

모성보호는 사회적 의무다

▲모성보호법=모성보호법이라고 아시나요? 여성의 출산은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다. 따라서 국가는 모성보호법을 만들어 출산을 담당하는 모성을 보호하기 위해 일하는 시간서부터 업무배치까지 꼼꼼히 챙기고 있다.

실제로 직장생활에서는 무시당하기 일쑤이지만, 정당한 권리는 적극적으로 챙겨야 부당한 처우에 대응할 수 있는 것이다. 위민넷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중 '모성보호와 관련법' 강의는 업무배치, 교대근무, 근무시간 등 세부사항과 관련법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직장 내 성차별 이렇게 해결

▲노동법률상담실=평소 직장동료로서 잘 지내왔지만 회사와 문제가 생기면서 금세 남이 돼버리는 얘기를 종종 듣는다. 특히 대부분의 직장은 남성근로자들이 수적으로 많기 때문에 출산, 승진 등으로 회사와 문제가 생길 경우 내 편을 찾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렇다고 참는 게 미덕이라며 그냥 일터를 포기할 수는 없는 일. 여성이기 때문에 당하는 부당한 현실, 위민넷 '노동법률상담실'의 문을 두드려보자. 시원한 속풀이와 명쾌한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김미량 위민넷 웹피디 (webpd@women-net.ne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