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예정 품목 1위 상품권, 과일선물세트

올해 추석 선물세트는 실속을 챙긴 ‘가성비’ 제품이 인기다. 물가 상승으로 명절 선물 금액과 품목 등에도 변화가 있다는 분석이다.
롯데멤버스는 물가 상승이 명절 선물 금액에 가장 큰 영향을 끼쳤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달 25일부터 30일까지 성인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들에게 추석 선물 구매 계획을 조사한 결과 물가 상승이 이번 명절 선물 금액(68.5%), 품목(54.0%), 개수(50.4%), 대상(44.0%) 등에 영향을 끼쳤다.
올 추석 구매 예정인 선물(중복응답)로는 상품권(37.7%)과 과일 선물세트(37.7%)가 공동 1위를 차지했다.

연령대별로 보면 40대와 50대 이상에서는 상품권(각 35.7%, 33.8%)보다 과일 선물세트(각42.3%, 39.8%)를, 20대와 30대에서는 과일 선물세트(각 32.5%, 35.0%)보다 상품권(각 41.0%, 40.0%)을 구매하겠다는 응답자가 더 많았다.
이어 건강기능식품 선물세트(33.0%), 정육 선물세트(31.6%), 가공식품 선물세트(23.2%), 주류선물세트(16.6%), 전통식품 선물세트(16.2%), 일상생활용품 선물세트(16.2%), 커피/베이커리 선물세트(12.8%), 수산 선물세트(12.6%), 건조식품 선물세트(11.9%), 위생용품 선물세트(6.7%)순이었다.
지난해 추석 대비 구매의향이 가장 많이 증가한 품목은 상품권이었다. 전년 대비 3.4% 증가했다. 주류, 과일, 건강기능식품, 정육, 가공식품 선물세트 구매의향도 늘었다.
이번 추석 명절에 구매할 상품권 종류(중복응답)는 여전히 지류(69.6%) 응답률이 높았지만, 모바일 상품권(57%) 응답률도 높았다. 20대의 67.1%, 30대의 56.7%가 모바일 상품권을 선택하며 젊은 층일수록 모바일 상품권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 추석 구매할 선물세트 가격대(중복응답)로는 ‘5만원 이상 10만원 미만(31.0%)’ 응답이 가장 많았다. ‘3만원 이상 5만원 미만(25.0%)’, ‘10만원 이상 20만원 미만(22.6%)’, ‘1만원 이상 3만원 미만(10.0%)’, ‘20만원 이상 30만원 미만(7.7%)’이 뒤를 이었다.
추석 선물세트 구매 시 가격 외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로는 실용성(39.6%)이 가장 높았다. 이어 신뢰성·안전성(22.1%), 고급성(11.8%), 구성의 다양성(9.8%), 패키지 및 포장(8.6%), 친환경성(8.1%) 등이었다.
50대 이상은 실용성을, 40대는 신뢰성·안전성을, 30대는 고급성을, 20대는 친환경성과 패키지·이번 추석 선물 대상(중복응답)으로는 ‘본인 및 배우자의 부모님(50.3%)’을 제일 많이 꼽았다. 이 외에도 친척(23.4%), 친구/지인(22.0%), 비즈니스·거래처(17.5%), 직장동료(16.7%), 연인·예비 배우자의 부모님(11.6%), 이성친구·연인(7.5%), 자녀·손주(5.6%)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포장을 다른 연령대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