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부·속초성폭력상담소 공동 순회 교육 “외출·휴가때 '흔들리는 마음' 다잡아야”

“나는 나의 인권을 위해 성매매를 하지 않는다” “나는 동료에게 성매매를 권하지 않는다” “나는 동료의 성매매를 방관하지 않는다”경직된 표정을 띤 200명 가량의 군인들 사이로 한 병사의 '성매매 근절 선언'이 울려 퍼졌다. 1시간30분 가량 '성이란 무엇인가' '포르노 보기' '군대문화' '성매매에 대한 일반적인 편견'등 다소 딱딱한 강의 내용에 졸음을 참지 못하던 부대원들의 귀가 번쩍 뜨이는 순간이었다.

11월 12일 강원도 홍천군에 위치한 제1야전군 번개부대에서는 부사관 250명을 앞에 두고 유혜정(40) 속초성폭력상담소 소장의 성매매에 대한 강의가 열렸다. 법 시행 이후 군대에 쏠린 사회 이목을 입증하듯 열띤 취재 열기 앞에서 부대원들은 조심스럽게 성매매에 대한 속내를 드러냈다. “성매매가 무엇인가”라는 강사의 물음에 한 부대원은 “돈을 주고 일회적인 성적 쾌락을 느끼는 것이다”라고 답하는가 하면, 다른 부대원은 “쾌감을 느끼기 위해 남들에게 피해를 안 주고 돈을 주고 하는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한 부대원은 “성관계를 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성매매가 필요하다”는 답을 내놓는가 하면 또 다른 부대원은 “군대 신고식 때 성경험 이야기를 부풀려서 한다”는 강사의 지적에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강하게 반론을 제기했다.

~a4-3.jpg

속초성폭력상담소 유혜정 소장이 부대원들을 대상으로 성매매방지 교육을 하고 있다.
부대원들은 우리 사회 전반의 성인식과 성문화, 성매매의 폐해 등에 대해 연신 고개를 끄덕이며 강의에 열중했다. 그러나 “성매매가 필요한가”라는 물음에 대해선 작은 목소리로 “필요하다”와 묵묵부답으로 답을 대신했다.

강의를 맡은 유혜정 소장은 부대원들에게 “내가 필요 없으면 '아니다'라고 얘기해야 '정말 필요하다'고 얘기하는 사람이 몇 %인지 명확히 드러나게 될 것”이라고 주문했다.

부대의 김문수 대령은 “성매매에 대한 보도를 접해도 사병들이 사회 분위기가 달라졌다는 것을 잘 와닿지 않아 해서 간부 교육을 마련했다”며 “병사들이 외출, 외박, 휴가 등을 나갈 때 지휘관이 성매매에 대한 교육을 시키도록 지시했다”고 전했다.

한편 한 부대 관계자는 “군인을 별도로 생각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못하다”며 “신세대 장병들을 보면 애인과의 관계에서도 자연스럽게 성문화가 바뀌고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군에서 성교육을 할 수 있는 자료가 부족하다”면서 “정보 차원에서라도 다양한 성교육 자료를 마련해 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이번 교육은 여성부와 속초성폭력상담소 공동협력 사업으로 11월 2일부터 12월 8일까지 강원도 내 30개 군부대를 돌며 시행되고 있다. 조성은 여성부 공보관은 “국방부가 성매매방지법 시행 이후 군부대에 지침을 내려 법 시행에 대해 홍보하고 자체 교육 계획을 세우는 등 의지를 보이고 있다”며 “향후 교육이 더 확대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임인숙 기자isim123@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cialis coupon free prescriptions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