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 여성들 기자회견·여성연합에 탄원서도

~a5-4.jpg

20일 오전 성매매 '한터' 여성들이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생존권 보장을 촉구하며 여성단체와의 공개토론을 요구하고 있다.

<이기태 기자 leephoto@>

성매매 여성들의 대규모 시위가 연일 이어지는 가운데 일부 지역의 성매매 여성들이 여성단체를 찾아 탄원서를 전달하는 한편 정부의 대책에 반발하는 기자회견을 여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어 성매매특별법 시행을 둘러싼 혼선이 가열되고 있다.

지난 20일 전국 집창촌 대표 성매매 여성 20여명은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매매특별법 개정과 성매매 여성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을 요구했다. 이들은 “성매매특별법에는 자유 의지로 성매매에 종사하는 여성의 강제 보호처분이 규정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전국의 성매매 여성을 위한 재활시설이 지급하는 한 달 생활비는 10만원에 불과하다”며 ▲집창촌, 유흥주점, 방석집 등 세분화된 유형에 근거한 법 적용 ▲신고하거나 도움을 요청한 성매매 여성 통계 공개 ▲편파보도 중단 ▲탈성매매 여성을 위한 체계적, 장기적 재활 프로그램 마련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여성부, 여성단체와의 공개 토론회를 제안하고 “23일부터 영업을 재개하겠다. 죽을 각오로 싸우겠다”고 밝혀 성매매특별법 시행을 둘러싼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19일 부산과 수원지역 성매매 여성 6명은 장충동 한국여성단체연합 사무실을 찾아 최근 벌어지고 있는 성매매 단속과 정부의 대책에 대한 그들의 결의를 담은 탄원서를 전달하고 단체의 실무자들과 1시간 30분 가량 비공개 간담을 가졌다.

이날 오후에 있었던 청량리 집회에 참석한 듯 동일한 마스크와 조끼를 입은 여성들은 간담이 끝나고 난 뒤 성매매 피해 관련 홍보물을 기자들에게 보이며 정부 대책과 지원시설의 미비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수원지역 대표로 참석한 김지은(32)씨는 “우리 입장이 너무 힘드니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했다”면서 “집창촌 확대는 정부의 책임 아닌가. 그런데 피해는 우리가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부산 지역의 동료들이 성매매 피해 지원시설에 입소하려 했지만 세 군데 모두 청소년 보호시설”이라면서 “지원자가 700명이든 7000명이든 100% 지원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여성단체연합 조영숙 사무처장은 “충분히 의견을 들었다”면서 “향후 입장을 정리해 밝히겠다”고 전했다. 그러나 조 사무처장은 최근 성매매를 둘러싼 일련의 언론보도에 대해 “성매매 여성들과 여성단체를 대립구도로 가져가는 것은 언론의 역할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못박았다.

임영현 기자sobeit3149@ / 임인숙 기자isim123@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