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공대 교수

한국여성공학기술인협회 회장

지난 김대중 정부와 현재의 노무현 정부에서는 전임 정권에서 보여준 정책과는 확연히 다르게 여성을 소수자로 인정하여 여성 특별정책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다. 특별히 2002년 12월 '여성과학기술인력양성 및 활용'에 대한 법률안이 통과되고, 이와 함께 불어닥친 '이공계 우수인력의 위기'가 고조되면서 과학기술계 우수 여성인력을 활용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정책과 배려가 정부를 중심으로 선도되고 있다. 이를 계기로 과학기술계에 종사하는 여성들은 그들의 전문분야에 따라 여러 단체나 협회를 만들어 현재 활동 중인 여성은 물론 막 대학문을 나선 젊은 여성인력들에게도 열악한 조건보다 개선된 여건 하에서의 근무를 위하여 그들 나름대로의 목소리를 내고 정부에 정책 제안을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가장 현저하게 나타나는 현상은 과학기술계 심의나 위원회에는 여성을 30%까지 할당하여 구성하고 있어 전문성이 관련된 분야에서는 남성 못지않은 역할 및 제언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아마도 국책연구소 12%의 여성인력은 여성 국회의원 13%와 무관하지 않은 사회적 변화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문제는 여기에 있지 않고 그보다는 넓은 범위의 경험 및 지도력을 요구하는 분야에서의 여성인력은 매우 극소수만이 활동 중이며 여성에게 주어지는 기회마저 매우 희박함에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두 가지의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정부가 정책적으로 배려하는 분야를 제외하고는 아직도 남성중심의 사회에서 여성의 출현을 허용하지 못하거나, 아니면 폭넓은 지식과 리더십 등 남성의 지도층이 갖고 있는 정도의 수준을 매우 극소수의 여성 이외에는 이를 충족하는 여성이 없다는 결론일수도 있다. 아마도 여성이 이 사회에서 남성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활동해온 기간이 짧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의 능력 및 지도력을 갖춘 여성이 절대적으로 적을 수도 있다. 이러한 우려에 대해 부정하기 전에 여성 스스로 현실을 냉정하게 판단하여 리더급의 남성들과 견줄 수 있는 유능한 여성으로 태어나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으면, 여성에게 배려되는 마이너리티 정책의 이 중요한 시기를 그냥 잃어버리면서 국가적 손해를 불러일으키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