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빙 ⓒ티빙 홈페이지
티빙 ⓒ티빙 홈페이지

올해 2분기 들어 넷플릭스가 한국에서 다소 부진한 사이 국내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애플리케이션(앱) 분석 서비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5월 티빙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약 515만 명으로 전달(491만 명)보다 24만 명(4.8%) 늘었다. 지난해 5월의 381만명보다는 35% 증가했다.

 티빙은 올해 1월(515만 명) 이후 이용자가 감소했으나 4월과 5월 연속으로 증가해 500만 명을 회복했다.

쿠팡플레이 역시 5월 MAU 431만 명으로 4월(429만 명)보다 0.5% 늘었다. 웨이브도 5월 MAU 392만 명으로 4월(380만 명)보다 3.1% 증가했다. 쿠팡플레이는 3개월 연속, 웨이브는 2개월 연속으로 이용자가 늘었다.

왓챠는 5월 이용자 72만명으로 전달(75만 명)과 지난해 같은 기간(115만)보다 줄었다.

넷플릭스는 올해 1월(1258만 명)과 3월(1245만 명)을 제외하면 올해 들어 계속 월간 MAU 1100만명 대를 오르내리고 있다.

넷플릭스는 작년 12월 말과 올해 3월 드라마 ‘더 글로리’ 1과 2를 공개했고, 올해 3월에는 영화 ‘길복순’도 공개했다. 두 작품 모두 많은 시청 시간을 기록했다.

반면 2분기에는 한국에서 제작한 넷플릭스 작품들이 큰 흥행을 올리지 못했다. 제작비 250억 원이 투입된 것으로 알려진 김우빈·송승헌 주연의 ‘택배기사’가 2주 연속 비영어권 시리즈 부문 시청 시간 1위에 올랐으나 3주째에는 5위로 내려앉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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