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2023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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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반려동물 키우는 집이 최근 2년간 16만 가구 늘면서 550만 가구를 넘어섰다.

KB금융그룹이 4일 발간한 ‘2023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에 따르면 대한민국에서 반려동물을 기르는 반려 가구는 2022년 말 기준 약 552만 가구로 2020년 말 536만 가구 대비 약 2.8% 증가했다.

반려동물을 처음 맞이하는 경로를 묻는 질문에는 ‘친구나 지인을 통해서’라고 응답한 경우가 33.6%로 가장 많았다. 반려동물을 맞이하기로 하는데 ‘1개월 이상 생각했다’는 응답 비중은 전체 반려 가구의 34.5%였다. 1개월 이상이 소요된 이유에는 ‘책임지고 잘 키울 수 있는지 고민했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61.0%로 가장 높았다.

반려 가구 중 67.3%가 반려동물을 기르면서 ‘만족한다’고 답했다. 반면 타인에게 반려동물 양육을 추천하겠다고 답한 비율은 2021년 46.5%에서 2023년 41.9%로 내려갔다.

전체 반려 가구 중 반려동물 입양 준비가 충분했다고 생각한 경우는 28.4%에 불과했다. 반려동물 입양 준비를 돕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반려인 자격시험의 국내 도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49.2%나 차지했다.

반려동물 양육과 관련해 반려 가구의 가장 큰 관심사는 ‘반려동물 건강관리’(55.0%)였다. 반려동물 식사나 거주환경 등 ‘반려동물 양육’(38.8%)과 ‘반려동물 외출’(27.0%)이 뒤를 이었다. 반려동물 건강관리와 관련해서는 건강검진 등 건강관리 방법(68.6%)과 질병 진단 후 케어 방법(55.7%)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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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년간 반려동물을 위해 치료비(사고나 상해, 질병으로 인한 치료비와 약값의 합계)를 지출한 경험이 있는 반려 가구는 전체의 73.4%였다. 이들은 2년간 평균 78만 7000원을 지출했다. 정기검진이나 엑스레이(X-Ray), CT, MRI 등 장비를 사용한 정기·장비 검진에 대한 지출이 가장 많았다. 원격 의료상담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응답은 41.5%, 원격진료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답변은 44.1%로 조사됐다.

반려동물 양육을 위해 별도로 자금을 마련하고 있는 경우는 전체 반려 가구의 21.5%에 불과했다. 반려 가구의 89%가 반려동물 보험에 대해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 가입한 반려 가구는 11.9%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 보험 가입하지 않은 주된 이유로는 ‘월보험료가 부담된다’(48.4%), ‘보장범위가 좁다’(44.2%)는 점을 많이 꼽았다.

이번 조사 결과 반려 가구의 64.5%는 반려동물이 죽으면 화장 후 수목장, 메모리얼스톤, 봉안당 안치 등 화장 후 장묘시설 이용을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에는 키우던 반려동물이 죽음을 맞이하면 직접 땅에 매장하는 경우가 58.7%로 가장 많았지만 장례 문화도 바뀌고 있다고 분석한다.

황원경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박사는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생각하는 사회적 인식이 확산하면서 대한민국의 반려동물 양육 문화도 함께 발전하며 성숙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평가했다.

황 박사는 “동물 유기 확산 방지를 위해 2030세대를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는 유기 동물 입양 문화를 적극 활용하는 한편, 반려동물의 전문적인 건강관리 지원을 위해 원격의료상담 서비스, 원격진단 서비스 시행 등 제도적인 변화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할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는 2017년 이후 4번째로 발간됐다. 지난 2~3월 일반 가구 2000명과 반려 가구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와 별도 패널을 대상으로 한 표적 집단 심층 면접(FGI) 결과를 토대로 작성됐다. 보고서는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난달 19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에서 반려견과 보호자들이 반려동물 여행플랫폼 '반려생활'에서 출시한 ‘댕댕이 제주 전세기’에 탑승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지난달 19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에서 반려견과 보호자들이 반려동물 여행플랫폼 ‘반려생활’에서 출시한 ‘댕댕이 제주 전세기’에 탑승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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