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시장 “안전에 타협 있을 수 없어…과잉 대응하는 것이 원칙”

오세훈 서울시장이 31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실에서 위급재난문자 오발송 관련 입장발표를 마치고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오세훈 서울시장이 31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실에서 위급재난문자 오발송 관련 입장발표를 마치고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오세훈 서울시장이 31일 서울시의 북한의 우주발사체 발사 ‘경계경보’ 위급재난문자 발령과 관련해 “많은 분들에게 혼란을 드려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다만 “오발령은 아니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오후 서울시청 브리핑실에서 입장 발표를 통해 “경위를 파악해보니 북한이 우주 발사체를 발사한 급박한 상황에서 행정안전부 지령방송 수신으로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민방위 통제소 담당자가 상황의 긴박성을 고려해 경계경보를 보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긴급 문자는 현장 실무자의 과잉 대응일 수는 있지만 오발령은 아니다”라며 “안전에 타협이 있을 수 없다. 과잉이라고 싶을 정도로 대응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민 혼선을 막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알리기 위해 경보체계 등을 더 다듬어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자 발송자 문책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오 시장은 “위기상황, 긴급상황에서 과잉대응했다고 문책 얘기가 나오면 실무공무원들을 위축시킬 가능성이 있다”면서 “문책 얘기를 하기는 이른 시점이다. 오발령, 과잉대응, 위험 최소화를 위한 적극행정 이 세 가지 가능성 모두를 염두에 두고 논의하겠다”고 답했다.

오 시장은 “행안부 지령방송을 수신한 소방재난본부 민방위경보통제소 담당자가 상황의 긴박성을 고려해 경계경보 문자를 발송했다”며 “북한이 (발사체를) 통상 동해로 발사하던 것과 달리 남쪽으로 발사한 상황에서 즉각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오전에 국무총리실에도 부시장단을 보내 사정을 설명했다”며 “이런 경우 냉정을 되찾고 객관적인 상황을 정리해서 확정하는 게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