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참치' 30억 캔 판매 돌파

23년간 2조5천억 매출…1인당 64캔 먹어

철저한 품질관리·기술개발…명절 대표선물로

5년 연속 브랜드파워 1위…중국공략 드라이브

~a8-1.jpg

박인구 동원F&B 대표이사

동F&B(대표이사 박인구)는'동원참치'를 출시한 지 23년 만에 '동원참치'하나로 누적판매량 30억 캔을 기록, 감탄을 자아내고 있다. 이는 9월 21일까지의 순수 국내 판매량만을 집계한 것으로, 누적 판매액은 2조5000억 원에 이른다. 94년부터 본격적으로 수출되기 시작한 참치 캔 물량까지 포함하면 누적 판매량 31억5000만 캔, 누적판매액 2조6000억 원에 달한다. 국내 누적판매량 30억 캔을 일렬로 늘어놓는다면 지구 6.1바퀴를 돌 수 있고, 한라산과 백두산을 141번, 서울과 LA를 13번 왕복할 수 있는 규모다. 우리나라 인구 1명당 약 64캔을 소비한 셈이다.

동원F&B 송명준 마케팅팀장은 “동원참치가 소비자들에게 영양식품, 인기식품으로 사랑받을 수 있었던 것은 철저한 품질관리와 소비자 수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다양한 제품 개발에 주력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동원참치가 국내 소비자들에게 첫선을 보인 것은 82년 11월. 그 동안 동원산업은 원양에서 참치를 잡아 전량 외국에 수출해오다가 당시 김재철 사장(현 동원그룹 회장)이 참치캔을 국내에 도입했다. 동원참치캔의 국내 판매는 고단백, 저지방의 특징을 지닌 참치의 인지도를 높여 국내 수산가공물 판매에 일조하기도 했다.

동원참치는 84년 추석 명절엔 업계 최초로 참치통조림 선물세트를 개발해 그 해 30만 세트 이상을 판매하는 기록을 세웠다. 이후 대표적 명절 선물세트로 꼽히고 있는 동원참치 선물세트는 현재 500억 원의 판매고를 기록하고 있다.

이제 동원참치캔은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을 향해서도 기록 경신 행진을 힘차게 하고 있다. 동원참치캔은 '동원'브랜드를 가지고 일본, 중국, 동남아, 미국, 호주 등 세계 각국에 수출되고 있으며 특히, 중국 칭다오에 참치캔 생산 공장을 준공해 이를 기반삼아 중국 대륙을 공략하고 있다.

동원참치는 2000년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한국산업고객만족도' 1위에 선정되었고, 2004년 3월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1위'에 5년 연속 선정되기도 했다.

참치캔으로 '웰빙 CAN'

포도씨유·프리미엄 참치 등 다채

입맛따라 골라 먹고 건강도 튼튼

동원F&B의 동원참치는 소비자들의 입맛을 고려해 다양한 맛의 참치 캔 제품들을 내놓고 있다. 건강에 관심이 많아진 소비자를 고려해 고급화된 웰빙 참치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는 추세이다.

가장 눈에 띄는 제품은 황다랑어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포도씨유를 첨가한 '포도씨유 참치'와 심장병과 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올리브유를 첨가한 '올리브유 참치'이다.

참치 본래의 담백한 맛과 고소한 맛을 살린'라이트 스탠더드'와 기름의 양을 줄인 '마일드 참치'는 참치 통조림의 기본이다. 참치에 들어있는 DHA를 강화한 'DHA 참치'도 있다. '프리미엄 참치'는 황다랑어에 올리브유, 조개·야채 추출물, 면실유를 첨가해 깔끔한 맛이 특징인 참치 통조림이다.

참치에 매콤한 고추소스, 감자, 양파를 첨가한 '고추참치', 감자·양배추 등의 야채를 첨가한 '야채참치', 자장소스를 첨가한 '짜장참치'등은 도시락 반찬으로 인기가 좋다. '양념치킨맛 참치'는 양념치킨맛 소스에 마름이라고도 하는 수생식물인 물밤을 넣어 씹히는 맛이 아삭아삭하다. 따뜻한 밥에 비벼먹으면 양념치킨맛의 풍미를 더욱 느낄 수 있다.

참치 샐러드와 크래커가 어우러진 카나페 스타일의 신선한 참치 제품도 등장했다. '참치크래커'는 담백한 크래커에 다랑어, 물밤, 마요네즈를 넣은 참치샐러드를 얹으면 간단한 카나페가 완성되어 아이들 간식이나 술안주로 활용해도 좋다. '참크'는 고소한 마요네즈와 새콤한 사우전드아일랜드 드레싱을 곁들인 참치 샐러드와 크래커가 만난 제품이다. 또 과일을 곁들여 참치샌드위치를 만들어 먹으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