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호 의원, 9일~11일 부천시의원 합동의정연수에서
동료 의원과 의회 직원에 부적절한 신체접촉한 것으로 알려져

 

더불어민주당 부천시의회 의원들은 24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여성 시의원 성추행'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박성호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강력히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 부천시의회 의원들은 24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여성 시의원 성추행'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박성호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강력히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부천 여성·시민단체들이 동료 의원 성추행 의혹으로 논란을 일으킨 박성호 부천시의원의 의원직 사퇴와 부천시의회의 가해자 즉각 제명·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부천여성의전화, 부천YWCA, 정치하는 엄마들 부천모임 등 부천 여성·시민단체들은 26일 성명서를 내고 이처럼 말했다.

부천시의회 박성호 의원은 지난 5월 9일부터 11일까지 있었던 부천시의원 합동의정연수에서 만찬과 술자리를 가지던 도중 동료 의원과 의회 직원 2명에게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부천시민을 대변하여 일을 하겠다고 하여 시민의 투표로 당선된 의원이 성 평등한 지역사회 구현에 앞장서야 함에도 불구하고, 여성 인권을 짓밟는 성폭력 범죄를 저질렀다는 사실은 부천시민의 입장에서 부끄럽고 충격적인 일”이라며 “가해자 박성호 의원은 부천시민을 대변하는 의원으로서 성폭력범죄가 발생한 순간 이미 자격을 상실한 것이다. 박성호 의원은 성폭력범죄를 인정하고 책임지는 자세로 자진사퇴를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부천시의회는 사법기관의 조사 결과를 기다리지 말고 즉각 윤리특위 개최하여 가해자 징계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윤리특위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징계절차를 이행하여 동료의원 감싸기, 형식적인 가벼운 징계로 면죄부를 주어서는 안 된다. 만약 형식적인 경징계로 부천시민을 기만하려 한다면 부천시의회 모두가 80만 부천시민으로부터 불신임 되는 결과를 맞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천 여성·시민사회단체들은 더 실망스러운 것이 성폭력사건이 일어났을 때 같은 자리에 있던 의원들이 당시 박성호 의원의 행위를 적극적으로 제지하지 않았다는 것라면서 “이는 부천시의회 의원들의 젠더 감수성이 얼마나 부족한지를 여실히 드러낸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성폭력 사건이 발생 즉시 피해자를 업무공간에서 가해자와 분리조치를 해야 함에도 의회는 늑장 대처를 하고 있다. 피해 의원 및 의회직원이 2차 피해를 입지 않도록 피해자의 즉각적 보호조치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들은 △가해자 박성호 의원의 의원직 자진 사퇴 △부천시의회 제명 조치 △2차 피해 입지 않도록 피해자 보호조치 시행 △부천시의회 성폭력·성차별 관련 시스템을 마련 및 효율적인 성평등 교육 시행을 요구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부천시의회 의원들은 24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성호 의원의 동료 의원들을 상대로 행한 '폭언 및 성비위 사건'으로 큰 충격과 실망감을 드려 죄송하다"면서 "피해 당사자인 동료 의원과 시민 여러분께 고개숙여 깊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