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기념촬영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기념촬영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에 “이번 총리님의 방한이 한국과 캐나다가 함께 피를 흘린 혈맹이라는 점이 다시 국민들께 알려지는, 그리고 우리가 이것을 되새기고 잊지 않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트뤼도 총리와 가진 확대회담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한국과 캐나다는 오랜 우방이자 혈맹”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양국의 관계에 대해 “자유, 인권, 법의 지배라는 보편적 가치에 기반한 양국의 전통적 우방 관계는 이제 미래지향적인 협력 관계로 도약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트뤼도 총리는 “지난 1년 동안 국제무대에서 윤 대통령께서 보여주신 그 리더십은 전 세계의 많은 도전과제를 생각할 때 정말 가히 놀랄 만하다라고 할 수 있겠다”고 답했다.

이어 “우리가 지난 60년 동안 한국과 캐나다가 맺은 우호 관계를 반영해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또 앞서서 과거에 있었던 그런 도전을 우리가 어떻게 협력해서 극복을 했는지, 그리고 지난 10년 동안 한국이 어떻게 이렇게 활발한 민주주의 국가로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는지, 그 원인에 대해서 다시 한번 돌아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트뤼도 총리는 “우리가 북태평양의 우방국으로서 그리고 동맹국으로서, 우리가 앞으로도 계속 민주주의를 위해서 그리고 우리 국민들의 평화와 기회를 위해서, 그리고 더 나은 미래를 창출하기 위해서 같이 노력을 경주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며 “한국과 캐나다가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헌신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