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넘게 집권 중인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 ⓒ트위터
20년 넘게 집권 중인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 ⓒ트위터

지난 14일(현지시각) 튀르기예 대통령 선거에서 과반 득표후보가 나오지 않아 오는 28일 결선투표를 통해 당선자가 가려진다.

아흐메트 예너 튀르키예 최고선거위원회(YSK) 위원장은 14일 치러진 1차 투표 개표 결과 레제프 타이아프 에르도안 후보가 49.51%, 케말 클르츠다로을루 공민당(CHP) 대표가  44.88%, 시난 오안 승리당 대표가 5.17%를 득표했다고 밝혔다.

과반 득표로 승리를 확정한 후보가 없어 에르도안과 클르츠다로을루 간에 28일 2차 결선투표를 치른다.

두 후보 간 격차가 5%포인트 미만으로 치열한 격전을 펼쳐 결선투표에서도 팽팽한 대립이 예상된다. 

에르도안과 클르츠다로을루는 모두 결선투표에서 자신이 승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5.17%를 득표한 오안 후보를 찍은 표가 누구에게 집중될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오안 후보는 결선에서 누구를 지지할 것인지 아직 밝히지 않고 있다.

케말 클르츠다로을루 공민당(CHP) 대표 ⓒ트위터
케말 클르츠다로을루 공민당(CHP) 대표 ⓒ트위터

함께 치러진 총선에서는 에르도안 대통령의 집권 정의개발당(AKP)이 의회를 장악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2016년 쿠데타 실패 후 처음에는 총리, 다음에는 대통령으로 20년 이상 권력을 장악하고 있다.

많은 여론 조사에서  클르츠다로을루가 경쟁자가 1차 투표에서 승리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결과는 반대였다.

에도르안 후보는 지지들에게 경쟁자보다 260만표를 더 얻었다고 강조했다. 클르츠다로을루는 "우리는 2차전에서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며 지지층 집결에 나섰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