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다음 등 거대 뉴스포털 편파·불공정성 지적 이어져”
기사 배열 알고리즘 투명성, 여론 다양성 확보 등 제도 개선

포털이 제공하는 뉴스서비스의 대표 주자인 '네이버 뉴스'.  ⓒ네이버 뉴스 캡처
포털이 제공하는 뉴스서비스의 대표 주자인 '네이버 뉴스'. ⓒ네이버 뉴스 캡처

문화체육관광부는 거대 뉴스포털의 편파·불공정성 논란 해결을 위해 다각적 대책 마련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앞서 지난 10일 카카오 다음은 ‘투데이 버블’ 서비스를 출시해 온라인 상에서 관심량이 늘어난 키워드를 포털 검색창에 노출시키도록 했다. 네이버도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트렌드 토픽’이라는 이름으로 내놓을 계획이다. 여론 조작, 광고 논란을 초래한 실시간 검색어 제도를 각각 2020년과 2021년 종료한 데 이어 다시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문체부는 네이버의 ‘키워드 추천’ 서비스 도입 계획에 따른 우려와 비판을 주시하며 뉴스포털과 관련한 주요 논란을 신문법을 비롯한 여러 측면에서 검토하고 있다.

박보균 장관은 “네이버, 다음 등 뉴스포털은 영향력과 파급력의 엄청난 덩치에 비해 저널리즘적 책임감은 부족하다는 여론의 부정적 시선과 국민적 불만이 확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문법 제10조에 따르면 뉴스포털은 기사배열 등 기본방침이 독자의 이익에 충실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문체부는 거대 포털이 가짜뉴스 소비·유통 플랫폼으로도 기능한다는 사회적 의심과 비판에 대해 ‘가짜뉴스 퇴치 TF’에서 대책을 검토한다.

‘가짜뉴스 퇴치 TF’는 거대 뉴스 포털의 시장지배적 영향력과 사회적 책임, 기사 배열 등 알고리즘 투명성 확보, 이용자 권익 보호 및 침해 구제, 뉴스포털과 뉴스공급자와의 공정 상생 환경 조성, 여론 다양성 확보 등에 대한 제도 개선책을 논한다.

방송통신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협의 채널을 강화하고 국회, 전문가 등과 협의해 뉴스포털의 공정 유통 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법적, 정책적 대안도 마련한다.

뉴스포털의 편향성, 불공정성을 둘러싼 사회적 논란과 비판에 대해서는 실효성 있는 개선책과 시정방안을 촉구한다는 방침이다.

박 장관은 “영향력과 책임감이란 저널리즘적 균형 의식은 뉴스를 다루는 어떤 형태의 매체·구성원에게도 유효하고 필요하다는 게 상식”이라며 “네이버, 다음과 같은 거대 뉴스포털의 리더십들이 이런 논란에 대해 자체 대책과 개선 노력을 더욱 강화해줄 것을 우선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