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영국, 독일 등에서도 “아동차별 vs 영업자유” 논란 확산
WP “육아 어려움 강조, 아이 갖는 것 한층 꺼리게 할 수 있어”

어린이가 서울 영등포 국회 앞에서 열린 '어린이날 100주년, 어린이차별철폐의 날 선포 기자회견'에 참석해 노키즈존 반대 문구가 적힌 스케치북을 들고 있다. 2022.05.04. ⓒ뉴시스
어린이가 서울 영등포 국회 앞에서 열린 '어린이날 100주년, 어린이차별철폐의 날 선포 기자회견'에 참석해 노키즈존 반대 문구가 적힌 스케치북을 들고 있다. 2022.05.04. ⓒ뉴시스

‘노키즈존’에 대한 갑론을박이 계속되고 있다. 최근 제주도에서는 이를 금지하는 조례안을 검토했다.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은 노키즈존이 아니라 ‘퍼스트키즈존’을 만들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12일(현지시간) 한국에 500개의 ‘노키즈존’이 존재한다고 보도했다. 어린이 출입이 당연히 금지되는 술집과 클럽 등은 제외한 수치다.

WP는 “어린이 출입 금지는 비단 한국에 국한되는 문제는 아니”라며 “미국을 비롯해 영국, 캐나다, 독일 등에서도 이미 이 문제로 논란이 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항공(JAL), 말레이시아 항공, 인도의 인디고 항공 등 일부 항공사는 영유아와 떨어진 좌석을 고를 수 있는 옵션도 제공한다. 일부 도서관과 박물관 역시 일정 연령부터 출입을 허가한다.

차별과 권리 사이의 미묘한 논란을 야기한다는 것이 이 신문의 지적이다. 실제 사업주 입장에서 업장 분위기를 결정할 수 있다는 찬성론과 함께, 이는 결과적으로 어린이를 배제하고 공공시설에 머물 수 있는 근본적 권리를 부정하는 것이라는 반대론이 맞서고 있다.

일부 학자는 저출생 시대에 이 문제는 한층 신중히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아이를 낳는 것이 당연한 순리로 여겨지던 과거와 달리 선택의 문제로 여겨지는 현실을 고려하면, 이 같은 ‘노키즈 문화’ 확산이 출산을 선택하지 않을 또 다른 근거가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WP는 “세계 최저 출산율(출생률)을 보이는 한국에서 이는 특히 중요한 문제”라며 “공공장소에서 어린이 출입을 제한하는 것은 육아에 대한 어려움을 강조하고, 아이를 갖는 것을 한층 꺼리게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이를 표적으로 삼기보다는 공공장소에서 고성을 비롯해 타인에게 방해가 되는 행위를 금지하는 것이 대안이라는 제안도 제기된다.

존 월 럿거스대 교수는 “술에 취한 성인이 식당에서 고함을 치는 것이 갓난아기가 우는 것보다 훨씬 짜증나는 일”이라면서 “어린이 출입 금지는 그들이 2등 시민이라고 주입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