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팀박지현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팀박지현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민주당 총선 공천 룰에 대해 “현역 100% 공천을 위한 기준”이라며 비판했다.

박 전 위원장은 11일 세종시 조치원 복합문화공간 청자장에서 열린 ‘이상한 나라의 박지현’ 출간기념 북토크 현장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민주당이 수도권에 최대치의 의석을 가지고 있어서 총선에서 인재영입도 쉽지 않은 상황이고, 제3지대가 띄워질거라는 것이 확실시 되다보니 현역 중에 공천 탈락자가 많이 발생할 경우 제3지대로의 이탈을 걱정할 것”이라며 “이런 고민들이 담겨서 반혁신 공천 룰이 설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총선에서 살아남을 길은 청년 대거 공천”이라며 “청년 정치인을 위한 조항도 ‘도전까지만 하라’는 수준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어 “적합도 조사는 인지도와 조직력 평가인데, 기성 정치인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밀릴 수밖에 없다”며 “적합도 조사는 그대로 두고 경선하라는 건, 딱 도전까지만 하라는 말”이라고 덧붙였다.

부적격 처리 기준을 완화한 것에 대해서는 “이재명과 조국을 위한 결단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국민께 면목 없고 부끄러운 결정”이라고 말했다.

박 전 위원장은 “국민이 민주당에 기대해왔던 건 높은 도덕성이었다고 생각한다”며 “그런데 이 상황까지 오니 (도덕성 수준이) 민주당이 국민의힘과 뭐가 다르냐”고 비판했다.

앞서 민주당은 8일 내년 22대 총선에 적용할 ‘공천룰’을 확정했다. 공천룰에 따르면 청년 후보자는 공천심사 적합도 조사에서 2위 후보자보다 10%포인트 앞설 경우 단수 공천된다. 현재는 1·2위 후보 간 격차가 20%포인트 이상 날 경우에만 단수 공천이 가능하다. 2위 후보자도 청년일 경우 기존 기준과 마찬가지로 20% 이상 격차가 나야 단수 선정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