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실손보험금 미지급 구제신청 452건 분석
백내장 수술 후 실손보험금을 돌려받지 못한 사례가 늘고 있어 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지난 3년간(2020∼2022년) 접수된 실손보험금 미지급 관련 피해구제 신청 452건 중 33%에 해당하는 151건이 백내장 수술 관련 내용이었다고 11일 밝혔다.
전체 피해구제 신청의 92.7%(140건)는 보험사가 보험금 지급심사 기준을 강화한 지난해에 접수됐다. 2020년은 6건, 2021년 5건에서 급증했다.
백내장 실손보험금 관련 분쟁 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137건 중 미지급 실손보험금이 ‘1000만원 이상’인 경우가 66건(48.2%), ‘500만원 이상 1천만원 미만’이 58건(42.3%), ‘500만원 미만’이 13건(9.5%)으로 뒤를 이었다.
소비자가 받지 못한 실손보험금 평균 금액은 약 961만원에 달했다.
보험사는 정밀하지 못한 약관으로 일부 의료기관에서 과잉 진료를 해 손해율이 높아진다며 지난해 백내장 수술에 대한 보험금 지급심사 기준을 강화했다.
소비자원은 백내장 실손보험금 관련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 수술 전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심사 기준을 확인하고 백내장 관련 객관적 검사 결과를 확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민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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