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호준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의원 일갈
“박원순 성희롱 인정한 민주당, 여전히 같은 입장이라고 믿어”

2020년 7월 13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차려진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시민분향소가 철거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2020년 7월 13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차려진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시민분향소가 철거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묘소가 오는 4월 1일 모란공원 민주열사 묘역으로 이장될 예정인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도 박 전 시장 성폭력 사건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에 해당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유호준 민주당 경기도의원은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본보 기사를 공유하며 “모란공원에 가해자의 공간은 없어야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단독]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민주화의 성지’ 모란공원으로 이장 https://n.news.naver.com/article/310/0000105402)

유 의원은 “고 박 전 시장이 모란공원에 이장된다면 이후 민주진영이 성폭력 가해자에게 공간을 남겼다는 선례를 만들게 된다”며 “고 박 전 시장의 민주화에 기여한 공을 분명하게 평가하면서도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가 여전히 일어나고 있는 작금의 현실을 고려한다면 모란공원이 성폭력 가해자에 공간을 내어주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사진=유호준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의원 페이스북 화면 중 일부
사진=유호준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의원 페이스북 화면 중 일부

그러면서 “2021년 1월 26일 더불어민주당은 고 박원순 시장의 행위가 성희롱에 해당한다고 판단한 국가인권위원회의 발표에 대해 ‘인권위 조사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인다’라며 ‘피해자와 서울시민, 국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한다’고 밝힌 바 있다”며 “이에 더해 여성위원회도 통렬한 반성과 각성을 약속했다”고 말했다.

이어 “2023년 3월의 더불어민주당도 여전히 같은 입장이라고 믿는다”며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성폭력 피해자와 연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의당도 같은 날 “아직도 2차 가해로 고통받고 있는 성폭력 피해자들을 ‘만인’에서 예외로 하겠다는 의미”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김창인 청년정의당 대표는 이날 제41차 상무집행위원회 모두발언을 통해 “모란공원 민주열사 추모비에는 ‘만인을 위한 꿈을 하늘 아닌 땅에서 이루고자 한 청춘들 누웠나니’라는 문구가 있다”며 “이 ‘만인’이라는 단어는 차별 받는 사회적 약자들의 아픔 또한 품고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늘날 필요한 민주화 운동의 정신은 민주화 운동가의 삶을 추종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만인을 향해 더 넓고 더 평등한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제의 민주주의’가 ‘오늘의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며 “고 박원순 시장 묘소 모란공원 민주열사 묘역 이장, 유감”고 덧붙였다.

앞서 여성신문은 박 전 시장이 전태일·김근태 등 역대 민주·노동운동가들이 묻혀있는 ‘민주화의 성지’ 모란공원에 묻힌다고 29일 보도했다. 현재 경남 창녕군 장가리에 위치한 박 전 시장의 묘소는 오는 4월 1일 경기도 남양주시 모란공원으로 이장된다.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박 전 시장의 배우자 강난희씨는 주위 관계자들에 “시장님 3주기를 앞두고 시장님 묘역을 이장하게 됐다. 4월 1일 오후 3시 남양주 모란공원 민주열사묘역에 온다”고 메시지를 보냈다.

강씨는 “시장님께서도 뜻을 모아 한 시대를 함께 고민했던 많은 동지들이 계신 곳이어서 좋아하실 거다. 시간 되면 모란 공원에서 뵙겠다”며 관계자들에게 이장식에 참석해달라고 요청했다.

우리나라 최초의 사설 공동묘지인 모란공원은 고인이 된 민주화운동가와 노동운동가가 안장되는 묘지로 유명하다. 노동운동에 힘쓴 전태일 열사·이소선 어머니를 비롯해 YH 여성 노동자 김경숙, 민주화운동가 박종철, 통일운동가 문익환, 노회찬 국회의원 등 150여 명이 이곳에 묻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