훼손된 명예, 민주진보 이름으로 복구 시도하려는 의도
피해자에 2차 피해 즉각 중단해야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의전화, 한국여성노동자회 등 66개 여성단체는 “성평등과 여성인권 빠진 민주화운동, 민주주의는 없다”며 박원순 전 시장의 이장을 비판하는 성명서를 30일 발표했다. ⓒ한국여성의전화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의전화, 한국여성노동자회 등 66개 여성단체는 “성평등과 여성인권 빠진 민주화운동, 민주주의는 없다”며 박원순 전 시장의 이장을 비판하는 성명서를 30일 발표했다. ⓒ한국여성의전화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전태일, 김근태 등 역대 민주·노동운동가들이 묻혀있는 '민주화의 성지' 모란공원에 4월 1일 이장된다. 이를 두고 비서 성추행으로 피소된 박 전 시장이 민주열사로 추대되는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전국 66개 여성단체는 여성인권 빠진 민주주의는 없다며 “피해자에 2차 피해를 가중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의전화, 한국여성노동자회 등 66개 여성단체는 “성평등과 여성인권 빠진 민주화운동, 민주주의는 없다”며 박원순 전 시장의 이장을 비판하는 성명서를 30일 발표했다. 2020년 비서 성추행 혐의로 피소돼 법원과 국가인권위원회가 성폭력 사실을 인정한 박원순 전 시장의 명예를 복구하기 위해 모란공원에 이장한다는 지적이다.

여성단체들은 “모든 수단을 동원해 피해자와 조력자에 2차 피해를 가하는 일부 지지자들의 행위는 기록적이었다”며 피해자가 끊임없는 2차 피해에 시달려야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박 전 시장의 모란공원 이장이 “성폭력 문제제기 이후 훼손된 '명예'의 복구를 민주진보의 이름으로 실행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며 “우리는 이렇게 묻는다. 민주열사 묘역 안장 기준은 무엇인가, 무엇이 민주화운동인가, 민주화운동에 여성에 대한 차별과 폭력, 성평등은 의제가 아닌가”라고 물음을 던졌다.

그러면서 “사건 발생 3년이 되어가는 지금은 그 필요성에 얼마나 응답했는가 돌아보고 점검할 때다. 무의미한 행보로 피해자에 2차 피해를 가중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며 이장을 비롯해 피해자에게 더이상 2차 피해를 가하지 말라고 역설했다.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박 전 시장의 배우자 강난희씨는 주위 관계자들에 "시장님 3주기를 앞두고 시장님 묘역을 이장하게 됐다. 4월 1일 오후 3시 남양주 모란공원 민주열사묘역에 온다"며 박 전 시장의 이장 소식을 전했다.

우리나라 최초의 사설 공동묘지인 모란공원은 고인이 된 민주화운동가와 노동운동가가 안장되는 묘지로 유명하다. 노동운동에 힘쓴 전태일 열사·이소선 어머니를 비롯해 YH 여성 노동자 김경숙, 민주화운동가 박종철, 통일운동가 문익환, 노회찬 국회의원 등 150여 명이 이곳에 묻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