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조선 재승인 심사 고의감점 의혹과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된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이 22일 오전 서울 도봉구 북부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TV조선 재승인 심사 고의감점 의혹과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된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이 22일 오전 서울 도봉구 북부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종합편성채널 TV조선 재승인 심사 고의감점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4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한 위원장은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서울북부지검 형사제5부(부장검사 박경섭)는 한 위원장에 대해 위계공무집행방해·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24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2020년 TV조선 재승인 심사 시 방통위와 일부 심사위원들이 공모해 TV조선의 최종 평가점수를 고의로 깎았다고 보고 수사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방통위를 총 네 차례 압수수색했다. 방통위 실무자인 양모 국장과 차모 과장, 당시 심사위원장이던 윤모 교수도 구속기소했다.

특히 검찰은 한 위원장이 측근을 심사위원으로 위촉하고 TV조선의 평가점수를 깎는 데 관여했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지난 2월16일 한 위원장의 방통위 사무실과 주거지를 압수수색했고, 지난 22일 한 위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오는 29일 오후 서울북부지법 이창열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