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결제 이용액 일평균 7326억…20.8%↑

롯데하이마트가 전국 390여개 매장에 애플의 간편 결제 서비스인 애플페이를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모델이 서울 롯데하이마트 대치점에서 애플페이를 소개하고 있다.   ⓒ롯데하이마트 제공
롯데하이마트가 전국 390여개 매장에 애플의 간편 결제 서비스인 애플페이를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모델이 서울 롯데하이마트 대치점에서 애플페이를 소개하고 있다. ⓒ롯데하이마트 제공

비대면 온라인 거래가 확대되면서 지난해 카카오페이나 네이버페이 등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 금액이 하루 평균 7000억원을 넘어서는 등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24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2년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금액은 일평균 7326억원으로 전년보다 20.8% 증가했다. 연간 기준으로 간편결제 이용금액이 7000억원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용건수는 18.2% 증가한 2342만건으로 집계됐다. 간편결제 이용금액과 이용건수 모두 2016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간편결제서비스는 신용카드 정보를 휴대전화에 미리 저장하고 공인인증서 없이 비밀번호나 지문인식 등 방법으로 간편하게 결제하는 서비스다. 코로나19 초기인 2020년에는 간편결제 이용금액이 일평균 4491억원이었으나 3년 새 큰 폭으로 늘었다.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금액도 일평균 6259억원으로 24.1% 증가했다. 이용건수는 520만건으로 19.9% 늘었다. 간편송금은 휴대전화에 충전한 선불금을 전화번호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을 통해 송금하는 서비스다.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등을 통한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PG) 이용액도 일평균 1조529억원으로 전년보다 16.4% 늘었다. 이는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사상 최대 규모다. 이용건수도 일평균 2366만건으로 전년보다 8.9%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등이 늘어나면서 카드 결제대행이 증가한 영향이다.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대비 10.2% 증가했다.

교통카드를 중심으로 한 선불전자지급수단 이용금액과 이용건수는 일평균 8289억원, 2708만건으로 전년대비 각각 24.5%, 13.6% 늘었다. 간편결제·간편송금 이용이 확대되면서 전체 선불전자지급 서비스 이용금액과 건수가 모두 확대됐다.

11번가 등 오픈마켓에서 거래가 확정된 이후 결제대금을 판매자에게 제공하는 유형의 결제대금예치 서비스(에스크로) 이용금액은 일평균 1557억원으로 전년대비 2.7% 늘었다. 이용건수는 312만건으로 2.0% 줄었다.

아파트 관리비 납부에 사용되는 전자고지결제 서비스 이용실적은 일평균 이용금액이 569억원으로 전년대비 14.3% 늘었다. 이용건수는 25만건으로 12.2%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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