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관련국, 긴장 완화위해 자제해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1일(현지시각)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정상회담 전 악수하고 있다. ⓒ러시아 외교부 트위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1일(현지시각)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정상회담 후 악수하고 있다. ⓒ러시아 외교부 트위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정상회담 갖고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을 위한 '책임감 있는 대화'를 촉구했다.

21일(현지시각) 리아노보스티통신 등 러시아 매체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과 시 주석은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정상회담을 한 뒤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우리는 군사적, 정치적, 기타 이익을 얻기 위해 다른 국가의 정당한 안보 이익을 훼손하는 모든 국가와 그들의 연합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두 정상은 "우리는 책임감 있는 대화가 우크라이나 위기의 해결을 위한 최선의 방법임을 강조하며, 국제사회는 이와 관련해 건설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중국의 평화안은 전쟁을 끝내기 위한 기초가 될수 있다"며 "서방과 우크라이나가 준비가 돼 있으면 추진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발표된 중국의 계획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떠날 것을 명시적으로 요구하지 않는다. 12개 방안에는 구체적인 제안 없이 평화 회담과 국가 주권 존중을 요구한다고 돼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는 어떤 회담의 조건으로 러시아가 자국 영토에서 철수할 것을 주장해 왔으며, 러시아가 그렇게 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가능성은 없다.   

중국 관영 중앙TV는 두 정상이 “유엔 헌장의 취지와 원칙, 국제법은 반드시 존중받아야 한다”면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문제에 대한 중국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입장을 적극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두 정상은 또 “어떤 국가나 집단이 군사적, 정치적, 기타 우위를 도모하기 위해 다른 나라의 합리적인 안보 이익을 해치는 것에 반대한다”면서 “러시아는 (평화)회담의 조속한 개최를 위해 노력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고, 중국은 이를 높이 평가했다”고 보도했다.

두 정상은 한반도 정세에 우려를 표명하며 모든 당사자들에게 침착하고 자제할 것을 촉구했다.

정상은 성명에서 "우리는 한반도 정세에 우려를 표명한다"며 "모든 관련 국가들은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침착하고 자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전날 2박 3일 일정으로 러시아를 국빈방문했다. 첫날 양국 정상은 4시간30분 가량 비공식 회담을 가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