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의당 대표실을 찾아 이정미 대표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의당 대표실을 찾아 이정미 대표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취임 인사차 이정미 정의당 대표를 만나 “국회가 불체포특권을 포함해 면책특권 뒤에 숨는 방식을 시정하는 데에 (국민의힘과) 정의당이 보조를 잘 맞출 수 있겠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이 대표는 “특권 내려놓기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라고 받아쳤다.

김 대표는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의당 대표실을 찾아 이정미 대표를 만나 인사를 나누고 면담을 가졌다.

김 대표는 “정의당이 체포동의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 많은 공격을 받고 있는데 어려운 길을 가시면서도 꿋꿋하게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탄생한 건 국민께서 여러 정책을 펼치라고 공약과 가치 지향점을 찍어주신 만큼 잘 부응할 수 있도록 정의당이 적극 관심과 지원을 보내주면 감사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불체포특권 내려놓기는) 상대방에 대한 어떤 공격의 수단이 아니라 정의당은 정의당 자신, 민주당은 민주당 자신, 그리고 국민의힘은 국민의힘 자신에게 그런 특권을 내려놓을 충분한 어떤 용기가 있는가, 이런 것들을 잘 돌아보는 계기가 함께 되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답했다.

그는 “고물가·금리 시대에 국민들은 아무리 정쟁한다 해도 내 삶과 상관없는 정치가 싸우고 있는 것 아니냐는 피로감이 극도에 달해있다”며 “국민들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할 정치,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낙담하지 않을 정치를 만들기 위해 정의당은 노력해 왔고, 국민의힘도 그런 결심이 선다면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어 △노란봉투법 처리 및 노동시장 이중구조 문제 등 노동문제 해결 △한일 정상회담 후속대책 마련 △대표성·비례성 강화 선거제 개혁 등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