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혁신 주제 매월 1회 특강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20일 중기부와 산하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인공지능-데이터(AI-Data) 분과위원장이자, 중기부 정책자문단 디지털&테크 분야 분과위원인 하정우 네이버 인공지능 연구소(AI랩) 소장이 ‘GPT 4 시대, 초거대 생성 AI 대응전략’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하 소장은 초거대 생성 AI의 기능 소개·시연, 중소기업·스타트업의 생산성 강화방안, 공공업무와 연계한 활용방안, 제도적 개선사항 등을 소개했다.

특히 네이버의 생성 AI ‘하이퍼클로바’는 중기부 게시판의 질의응답 데이터를 학습해 “10인 이하 사업장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중소기업 지원제도는 어떤 것이 있나요?”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작성하기도 했다.

이번 첫 강의를 시작으로 중기부는 클라우드, 메타버스, 블록체인, 데이터 주권 등 디지털 혁신과 관련된 주제로 매월 1회 특강을 진행한다. 기업 현장 중심의 교육을 위해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기업인을 강사로 섭외해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영 장관은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은 최신의 디지털 혁신 기술 동향과 업계 현황을 습득해 정책 현장에 접목하는 방안을 고민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라며 “이를 계기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정책 접근하고 활용하는 것이 더욱 편리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중기부는 앞으로 챗봇을 활용한 민원 서비스를 개선해 정책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공공데이터 학습을 통해 내부 직원의 업무 생산성도 향상하는 등 정부 디지털 혁신에 앞장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