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정상 공동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정상 공동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한일정상회담에서 강제징용 배상 구상권 행사 가능성과 관련해 “구상권이 행사된다면 모든 문제를 다시 원위치로 돌려놓는 것이기 때문에 상정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일본에서 한일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을 마친 뒤 강제징용 피해자 측의 구상권 행사 여부를 묻는 일본 기자의 질문에 “한국 정부가 협정에 대해 해석해온 일관된 태도와 판결을 조화롭게 해석해서 한일 관계를 정상화하고 발전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3자 변제안을 발표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일본 측의 호응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오늘도 윤 대통령과 관련해 여러 성과를 냈다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한일양국이 자주 연계를 해서 하나씩 구체적인 결과를 내 나가고 싶다“고 답했다. 

기시다 총리는 ”일본 정부는 3월 6일 발표한 한국 정부 조치(제 3자 변제 방식의 강제징용 해법)를 2018년대법원 판결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 있던 한일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한 노력으로 평가한다“며 “또이번 발표를 계기로 조치를 실시하고 또한 한국과 일본의 정치, 경제, 문화 등의 분야를 더욱더 강력하게 확대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