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한일 양국 긴밀히 공조”
기시다 총리 “한미일 공조 더욱 강화”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한일 확대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과 관련해 양국의 공조를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확대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오늘 아침 제가 도쿄로 출발하기 전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서 보듯이, 날로 고도화되고 있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동아시아뿐 아니라 국제사회 평화와 안전에도 큰 위협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일 양국은 서로 긴밀히 공조하고 연대해 이러한 불법적인 위협과 국제사회의 난제에 슬기롭게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도 “오늘 아침 북한에 의한 ICBM 탄도미사일 발사는 심각한 도발행위이며,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이런 현재의 심각한 환경하에서 한일 그리고 한미일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는 데 대해서도 논의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앞서 우리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7시10분께부터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장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미사일은 고각 발사돼 1000㎞ 비행 후 동해상에 탄착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