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 평신도 리더 대상
교회성폭력 예방 및 사건 발생 시 대처 방안
피해상담 사례실습 등

기독교반성폭력센터는 목회자, 신학생, 평신도 리더들을 위한 ‘2023년 교회성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기독교반성폭력센터
기독교반성폭력센터는 목회자, 신학생, 평신도 리더들을 위한 ‘2023년 교회성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기독교반성폭력센터

기독교반성폭력센터는 목회자, 신학생, 평신도 리더들을 위한 ‘2023년 교회성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기독교반성폭력센터는 교회성폭력 피해자 상담 및 사건 지원을 하며 가부장적 교회문화와 성차별 인식을 개선을 위해 활동하는 단체로, 지난 5년간 약 300여건의 교회성폭력 사건을 상담하고 지원한 바 있다.

센터는 2021년 개신교인 800명, 개신교 목회자 200명을 대상으로 개신교 성인지 감수성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목회자들을 대상으로 교단(총회)의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을 받은 경험에 대한 질문에서 54.5%는 없다고 응답했고 ‘목회자를 대상으로 하는 성폭력 예방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에 96.6%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지난 2022년에 이어 올해도 센터 주최의 교회성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교회에 찾아가는 교회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도 신청을 받아 많은 목회자, 목사후보생, 신학생들이 교회성폭력 예방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신앙생활의 특수성, 한국교회의 문화를 반영한 교육을 중점으로 △교회 공동체의 성인지 감수성 △교회 공동체의 친밀함과 경계 △교회 성폭력의 특수성 △성폭력 사건 발생 시 대처방안 등으로 세분화하여 교육을 진행한다.

강의 방식의 교육뿐 아니라 사례를 통한 피해 상담을 실습해볼 수 있는 워크숍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교회성폭력 예방교육은 3월 27일 월요일 오후 1시에 실시하며, bit.ly/haveto2023 에서 작성 및 신청하면 된다.

문의는 기독교반성폭력센터(02-364-1994)에서 받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