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6일 도쿄 하네다 국제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6일 도쿄 하네다 국제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강제징용 문제 해결책은 한국 정부가 국익의 관점에서, 국민을 위해 대국적 차원에서 내린 결단”이라며 “일본 측도 이런 우리의 생각에 호응해 역대 내각의 역사 인식을 흔들림 없이 계승하고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뜻을 표명한 만큼 이에 걸맞은 행동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아사히신문·마이니치신문·니혼게이자이신문 합동 서면 인터뷰에서 “1965년 국교정상화 당시 합의, 2018년 한국 대법원 판결을 모두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 결과”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앞으로 불행한 과거를 극복하고 ‘한일 협력의 새 시대’가 열렸다는 것을 양국 국민과 기업이 실감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하나씩 이행해 나갈 것”이라며 “갈등과 반목을 넘어 미래로 나아가는 역사적 기회의 창을 열릴 수 있도록 양국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한일은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라는 틀에서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며 “북한 핵·미사일 관련 정보를 신속히 공유해 대처 방법을 논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한미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와 함께 한미일 3국 안보협력을 더 포괄적·전략적으로 심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역설했다.

그는 “반도체 산업을 주도하는 한국, 미국, 일본, 대만 등의 실질적 협력이 글로벌 협력망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각국의 강점을 활용해 상호보완적인 협력 분야를 발굴해 나간다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한일정상회담 등 일정으로 이날부터 1박2일동안 일본을 방문 중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