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협동조합 무의, 대학로 장애인친화시설 표기 지도 제작
식당·카페·장애인화장실·공연장 등 150개 시설
공연장은 휠체어접근 어려워…이색 나들이 코스 소개
카카오맵·구글맵·네이버 지도에서 이용 가능

장애가 무의미해지는 사회를 만드는 장애인협동조합 ‘무의(이사장 홍윤희)’가 “휠체어로 대학로 완전정복 지도”를 발표하며 대학로의 휠체어 장애인이 접근 가능한 150개 시설을 공개했다. ⓒ무의
장애가 무의미해지는 사회를 만드는 장애인협동조합 ‘무의(이사장 홍윤희)’가 “휠체어로 대학로 완전정복 지도”를 발표하며 혜화역 인근 대학로의 휠체어 장애인이 접근 가능한 150개 시설을 공개했다. ⓒ무의

 

장애가 무의미해지는 사회를 만드는 장애인협동조합 ‘무의(이사장 홍윤희)’가 “휠체어로 대학로 완전정복 지도”를 발표하며 혜화역 인근 대학로의 휠체어 장애인이 접근 가능한 150개 시설을 공개했다.

15일 무의가 공개한 대학로 휠체어 지도는 홍윤희 이사장의 딸 유지민 씨가 대학로에 휠체어로 자기가 직접 갈 곳들을 찾기 위해 2021년에 구글맵에 접근 가능한 시설들을 등록한 일을 기점으로, 2022년 행정안전부와 한국지능정보화진흥원이 주최한 ‘공공데이터’ 공모전에 선정돼 장애 당사자, 전문리서처, 맵디자이너 등과 협업해 대학로 인근 시설들을 찾아다니며 조사한 결과물이다.

지도에는 수동휠체어-보조자 동행 기준으로 식당·카페·장애인화장실·공연장 등 혜화역 인근에 접근 가능한 150개 시설이 담겨 있다. 식당의 경우 식당 별 대표 메뉴를 아이콘으로 표기해 식당을 고르는 데에 편의성을 더했다. 휠체어 장애인들이 특히 불편을 겪는 장애인화장실은 지하철 화장실을 포함해 10개 이상을 표기했다.

시설 안에 장애인화장실, 휠체어석과 같은 편의시설이 있는 경우에는 추가 기호가 그려져 있다. 무의는 “공연장의 휠체어석, 장애인화장실이 표기되어 있지만, 공연 내용에 따라 이용 여부가 다를 수 있으니 예매 전 꼭 공연장에 전화 문의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무의는 대학로 휠체어 지도를 공개한 소감을 밝히며 “혜화역 인근은 옛날 건물이 많아서 출입문이 좁은 데가 많다”, “대학로는 공연장의 메카지만 휠체어로 접근할 수 있는 곳은 많지 않다”고 휠체어 장애인으로서 대학로 주변 시설 접근에 아쉬움을 표했다.

휠체어로 대학로 완전정복 지도는 무의 홈페이지(https://www.wearemuui.com/kr/daehakro)·페이스북·인스타그램 및 구글 ‘무의대학로지도’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안내문의 QR코드를 찍으면 카카오맵과 구글맵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네이버 지도의 경우 장소 카테고리별 링크를 눌러 접속하면 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