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열한 인수전 양측 합의로 마무리
카카오 “26일까지 예정대로 SM 공개매수”

서울 성동구 SM엔터테인먼트 사옥. ⓒ뉴시스·여성신문
서울 성동구 SM엔터테인먼트 사옥. ⓒ뉴시스·여성신문

하이브와 카카오의 SM엔터테인먼트 인수전이 양측 합의로 마무리됐다. 카카오가 SM 경영권을 갖고, 하이브는 플랫폼 관련 협업을 하기로 했다.

하이브와 카카오는 12일 입장문을 내고 이러한 내용을 발표했다.

하이브는 “카카오·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의 경쟁 구도로 인해 시장이 과열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고 판단했다”며 “SM 인수 절차를 오늘부로 중단한다”고 설명했다. 또 “공개매수로 인해 하이브의 주주가치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하이브, SM엔터테인먼트와 상호 긍정적 영향을 주고받는 파트너로서 K팝을 비롯한 K컬처의 글로벌 위상 제고를 위해 다양한 협력 관계를 이어가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또 “하이브 결정으로 불확실성이 해소된 만큼 26일까지 예정된 공개 매수를 계획대로 진행해 추가 지분을 확보하고, 하이브와 SM과의 사업 협력을 구체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사가 “플랫폼 관련 협업 방안에 대해서도 합의를 이뤘다”고도 밝혔으나 구체적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카카오는 SM의 자율적·독립적 운영 보장, 현 경영진이 제시한 미래 전략 ‘SM 3.0’ 추진도 약속했다. SM의 글로벌 IP와 제작 시스템을 카카오의 IT 기술 등과 결합해 시너지를 만들겠다고도 밝혔다.

SM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하이브의 SM 경영권 인수 중단 결정을 존중한다”며 “SM은 주주와 구성원, 팬과 아티스트에게 약속드린 SM 3.0 전략을 속도감 있게 추진히겠다. 팬, 주주 중심의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회사로의 도약이라는 미래 비전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