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대변인을 만나다] 양금희 국민의힘(대구 북구갑) 의원
국민의힘 원내·수석대변인 역임
여야 통틀어 전자공학 전공한 유일한 의원
GRDP 전국 꼴찌 대구 지역 경제 살리는 데 주력
“‘여가부 폐지’ 내년 총선까지 결론 안 날 듯”

양금희 국민의힘 의원 ⓒ홍수형 기자
양금희 국민의힘 의원 ⓒ홍수형 기자

지난해 4월부터 원내·수석대변인 활동을 해 온 양금희 국민의힘(대구 북구갑) 의원은 “기자분들께서 제 논평에 대해 핵심을 잘 정리해준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해주신다”며 “이공계 출신이라서인지 논리를 구성하는 것에 큰 어려움을 겪지 않았고 대변인 활동도 차질 없이 잘 마쳐간다고 생각한다”고 자평했다.

그러면서도 “그러나 최고의 경지에 오르려면 촌철살인 한마디로 정리해주는 멘트가 필요한데 이 점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며 “문학적 소양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시를 읽기도 한다”고 얘기했다. 양 수석대변인의 임기는 새로운 당 대표가 선출되는 3월 8일까지다.

양 의원은 차기 당 대표의 자질에 대해선 개인적 호불호를 떠나 대통령과 소통이 잘 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나라가 경제적으론 국제적 위상이 G6 정도인데 소득 6만 불 시대로 가기 위해선 국가 시스템 개혁이 필요하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해 말부터 연금·교육·노동·정치개혁의 의제를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개혁 의제를 추진하려면 당정의 호흡이 중요하다”며 “그렇기 때문에 대통령과 소통이 잘 되는 사람이 당 대표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의 체포동의안 부결 결과에 대해선 그럼에도 민주당이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밝혔다.

양 의원은 “민주당에서 찬성표가 그렇게 많이 나올 줄 몰랐다. 결과를 보고 깜짝 놀랐다”며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몰려가는 정치가 아니라 국민의 이야기를 듣는 정치를 하고 싶은 의원들이 계신다는 것이 반가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반대 목소리가 있다는 것은 정당으로선 당연히 건강하다고 본다”며 “국민을 위해서라도 이 대표와 민주당은 헤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금 이재명계는 추후 또 다른 체포동의안 표결이 닥치면 당론으로 정하고 가자, 전 당원 투표를 하자, 본회의를 거부하자 얘기가 나온다”며 “과연 국가를 위한 일인가”라고 지적했다.

내년 총선서 현 지역구인 대구 북구갑 재선을 목표로 하는 양 의원은 대구가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이 17년째 전국 꼴찌라며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 주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최근 삼성전자는 국내 스타트업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초기 스타트업 성장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청년 창업가를 육성하는 ‘C-Lap Outside(사외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대구’를 대구 삼성창조캠퍼스 대구혁신센터 2층에 신설했다.

양 의원은 “북구는 정부가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한 경북대가 자리 잡고 있는데 ‘C-Lab Outside 대구’가 청년과 스타트업, 미래산업의 메카에 신설된 것은 상당히 큰 의미 있다”고 얘기했다.

이어 “경북대 주변 주거환경도 열악하다. 제가 대학교 다니던 시절과 별반 차이가 없다”며 “이 부분은 시장님께 말씀드려 현재 용역에 들어갔다”고 덧붙였다.

양금희 국민의힘 의원 ⓒ홍수형 기자
양금희 국민의힘 의원 ⓒ홍수형 기자

다음은 양 의원과 나눈 일문일답.

-현재 주목하고 있는 현안은 무엇입니까?

“여야를 통틀어 전자공학을 전공한 사람은 저뿐입니다. 반도체·이차전지 등 첨단전략산업의 신속한 지원을 위한 ‘국가첨단전략산업 경쟁력 강화 및 보호에 관한 특별조치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습니다. 법 제정을 위해 국민의힘 ‘반도체산업 특별위원회’ 간사로 활동했습니다. 국가전략 기술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상향도 중요 과제입니다. 민주당은 부자 감세라고 비판하는 데 전혀 아니고 산업을 키우는 것입니다. 지금은 기술의 우위가 굉장히 중요한 시대입니다. ‘지능형 로봇법’ 개정안도 3월에 심사할 예정이고 통과되면 자율주행 로봇들이 거리를 다닐 수 있습니다. 또 자원안보의 개념과 범위를 확대하고 새로운 자원안보체계를 구축하는 ‘국가자원안보 특별법안’도 발의한 상태입니다.”

-‘텔레그램 n번방’ 사건 이후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개정안도 발의했습니다.

“아동·청소년의 성 보호에 관한 법률(아청법) 개정안에서 위장·잠입수사를 법제화한 사람이 바로 접니다. n번방 사건이 터질 때가 선거운동 기간이었습니다. 그때 저는 이 문제만큼은 국회에 가서 해결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동안의 법은 표피적인, 보여주기식 법이 많았습니다. 경찰들과 직접 얘기해보니 위장·잠입수사 수사를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그러나 그 당시 위장·잠입수사 수사는 마약 범죄에나 활용하는 기법이라 사례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위장·잠입수사 수사를 법에 담는데 권인숙 민주당 의원과 매우 큰 노력을 했습니다.”

-당 중앙여성위원장뿐 아니라 매 선거서 중앙선대본부 여성본부장·중앙선대위 대변인 역할을 동시에 수행했습니다.

“중앙여성위원장은 제가 꼭 한번 해보고 싶어서 자원했습니다. 대선 공약에 여성 공약을 잘 만들고 싶었습니다. 남녀 성별 임금격차 문제도 관심 분야였고 경제 분야에서 고위직으로 여성이 포진해야 정치권에 들어올 수 있는 인력도 늘어난다고 생각합니다. 또 아이 키우는 여성의 부담을 덜기 위해 정규직 반일제를 만들자고 얘기했고 성범죄 근절·유보 통합·아동 돌봄 문제 등을 대통령 공약에 담았고 지금 잘 지켜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한동훈 법무부 장관께서도 여성 범죄에 대해 나름의 소신을 갖고 계십니다.”

-대통령 공약 중엔 ‘여성가족부 폐지’도 있습니다.

“오해가 있는 건 여가부가 폐지되면 여성 정책이 없어진다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김현숙 여가부 장관님과 해당 공약에 관해 논의했는데 결론은 여성 정책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가자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구체적으로 여성 경력 단절이나 여성 폭력 등을 더욱 확대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자셨습니다. 여가부 폐지와 이 문제는 두 갈래로 바라보고 일하자고 말했습니다.”

-여가부가 폐지되리라 전망하십니까?

“여가부 폐지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합니다. 우선 정부조직법이 통과돼야 여가부 폐지가 되든 어떤 결과물이 나올 텐데 지금 여야가 대립하고 있는 상황으로썬 내년 총선까지도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여가부 폐지는 정책적 의지의 문제입니다. 우리가 바라는 여성의 사회·정치 참여를 확대하고 여성의 좋은 일자리 확대, 여성 노인 빈곤층의 문제해결, 아동·청소년의 폭력·학대 문제 등을 제대로 담을 수 있는 정책의 방향으로 가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