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레나 베어보크 독일 외교부 장관 ⓒ트위터
아날레나 베어보크 독일 외교부 장관 ⓒ트위터

독일 정부가 외교 관계와 외국 지원 사업에서 성평등과 여성 인권 신장을 주요 목표로 추구하는 내용을 담은 ‘여성주의 외교정책’을 펴기로 했다. 

아날레나 베어보크 독일 외교부 장관은 1일(현지시각) 전세계의 성평등과 여성의 역할 확대를 위해 활동할 여성주의 외교 담당 대사를 신설하는 것 등을 담은 여성주의 외교정책 가이드라인을 공개했다고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가이드라인은 외국에 대한 인도주의 지원에 성인지 개념을 도입하고, 여성과 소수자들이 정치와 경제 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며, 기후와 에너지 정책에서도 성평등 문제를 고려하는 것 등을 담고 있다 베어복 장관은 "불평등을 해결하려면 '여성을 위한' 외교 정책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가이드라인에는 국제 분쟁 해결 과정에 여성이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로비 활동을 강화하는 내용도 담겼다. 가이드라인은 독일이 유엔의 평화구축기금을 감독하는 위원회의 일원이기 때문에 여성 참여를 촉진하기 좋은 위치에 있다고 지적했다. 유럽연합의 외교 정책이 여성 문제에 더 집중하도록 하는 데 적극 나설 것도 밝혔다.

가이드라인 작성에 적극 참여한 스베냐 슐체 경제협력개발부 장관은 “더 평등한 사회일수록 기아과 빈곤이 덜하고 더 안정적”이라며 여성주의 외교 정책의 이점을 강조했다.

독일 정부는 이런 외교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재정을 120억유로(약 16조7000억원)의 개발기금 중 93%를 성평등을 주요 목표로 하는 사업에 투입하기로 했다. 전체의 8%는 성평등을 목표로 하는 사업에 투입되고, 85%는 성평등을 두 번째 목표로 하는 사업에 투자된다.

여성주의 외교정책은 2014년 스웨덴의 마르고트 발스트룀 외교장관이 처음 제시한 개념이다. 이 정책은 △여성의 경제 활동 및 정치 참여 확대, 성폭력 대응,남녀 차별 해소 등을 국제 사회에서 주창하는 걸 핵심으로 삼는다. 특히, 남성들이 주도하는 외교 활동이 국제 분쟁을 줄이는 데 실패했다는 인식에 따라 분쟁 해결 과정에 여성의 적극적인 참여도 강조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